뷰페이지

日 대학서 DJ연설 인용한 尹, “미래세대가 한일의 미래”

日 대학서 DJ연설 인용한 尹, “미래세대가 한일의 미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3-17 16:20
업데이트 2023-03-17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00년 교류·협력 역사 무의미해선 안돼”
이미지 확대
일본 게이오대학 특강 마친 윤석열 대통령
일본 게이오대학 특강 마친 윤석열 대통령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강연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미래세대의 청년을 위해서 양국의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방일 일정 마지막날인 이날 일본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회’ 연설에서 “청년 여러분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 당국자는 물론이거니와 민간 분야의 리더들도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연설은 현지 일본 대학생과 한국 유학생 17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강연 연단에 선 윤 대통령은 “이번 일본 방문은 한국에는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이고, 그 나라를 찾아 그동안 불편했던 양국 관계를 정상화시키는 것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한일 양국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한 문화와 정서를 공유하고 있고, 또 양국 국민의 민간 교류도 매우 활기차고 역동적”이라며 “이처럼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 가치에 기반한 자유민주 국가라는 것이,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올해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5주년임을 언급하며 “50년도 안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를 무의미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1998년 일본 의회 연설을 인용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여러분 미래 세대가 바로 한일 양국의 미래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며 “여러분이 미래를 생각하고 한국 청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도, 저도 좋은 친구를 만들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해 조금 더 용기를 내자”며 “대한민국의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한일 양국 청년 세대의 멋진 미래를 위해 용기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재학생들과의 질의응답에서 1학년에 재학중인 한 학생이 “한일 관계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질의하자, 윤 대통령은 “1학년 학생이 그런 문제의식을 갖고 고민하는 것이 대견스럽고 고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일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 정상화하려면 자주 만나야 된다”면서 “그러니 학생도 한국을 방문해 달라. 제가 취임 후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한 것도 김포-하네다 항공노선을 푼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 대통령은 16일 한일 정상회담을 비롯해 이날 강연회 등 1박2일의 방일 일정을 마쳤다.
도쿄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