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5년 만에 대규모 ‘상륙돌격’… 합참의장 지휘

한미, 5년 만에 대규모 ‘상륙돌격’… 합참의장 지휘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3-30 01:58
업데이트 2023-03-30 0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항서 쌍룡훈련 ‘결정적 행동’

사단급 규모… 독도함·F35 등 참가
7년 만에 美본토 해병대까지 가세
한미연합사령관 등 200여명 참관
“한미동맹 강화… 적 도발 즉각 응징”


이미지 확대
29일 오전 포항 훈련장에서 한미 해군·해병대 장병이 참가한 ‘23 쌍룡훈련, 결정적 행동’ 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2023.3.29 연합뉴스
29일 오전 포항 훈련장에서 한미 해군·해병대 장병이 참가한 ‘23 쌍룡훈련, 결정적 행동’ 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2023.3.29 연합뉴스
한미 해병대가 29일 사단급 규모의 상륙돌격훈련 모습을 공개하며 압도적 군사 역량과 연합상륙작전 수행 능력을 과시했다.

한미는 지난 20일부터 실시 중인 한미 연합상륙훈련인 ‘쌍룡훈련’에서 핵심이 되는 ‘결정적 행동’ 단계를 이날 경북 포항시 해안 일대에서 시행했다. 결정적 행동 단계는 대규모 상륙군이 일제히 해안으로 상륙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날 훈련에는 사단급 규모의 상륙군과 대형수송함 독도함, 강습상륙함 마킨 아일랜드함 등 30여척, F35 전투기와 아파치 공격헬기(AH64), 마린온 상륙기동헬기 등 항공기 70여대, 상륙돌격장갑차 50여대 등 대규모 연합·합동전력이 참가했다.

훈련은 적진에 침투한 한미 해병대 수색부대와 영국 해병대 코만도, 해군 특수전 팀이 전투기 폭격을 유도하면서 시작됐다. 해군 상륙함에 탑승한 해상 돌격부대가 상륙돌격장갑차와 공기부양상륙정을 타고 해안으로 돌격하고, 공중·공정 돌격부대는 항공기에 탑승해 적진으로 침투했다. 이어 항공기와 함정의 화력 지원 속에 해안에 상륙한 해병대가 목표 지역으로 기동해 해안두보(상륙군 목표의 외곽을 잇는 지점)를 확보하면서 한미 연합군의 핵심 전력으로서의 임무를 완수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미 해병대에서는 캘리포니아주 캠프 펜들턴에 주둔하는 해병 제1원정군이 2016년 이후 7년 만에 참여했다. 2018년 이후 열리지 않다가 5년 만에 부활하면서 사단 규모로 체급을 올린 이번 쌍룡훈련에 미측도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이날 직접 훈련을 주관했고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안병석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김계환 해병대사령관 등 군 주요 직위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 200여명이 참관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김 대표는 5년 만에 열린 한미 합동훈련이니까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가안보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참관했다”고 전했다.

상륙군 여단장으로 훈련에 참가한 유창훈 대령은 “한미 해병대는 결전 태세를 확립한 가운데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미군 상륙군 부지휘관 에릭 올슨 중령은 “쌍룡훈련을 통해 양국 해군·해병대는 연합상륙작전 능력과 상호운용성을 검증했으며, 한반도 연합방위태세 및 한미 동맹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상륙돌격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친 한미 해병대는 다음달 3일까지 전투력 통합과 상호운용성 향상을 위한 과제를 숙달하고 쌍룡훈련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강국진 기자
2023-03-30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