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주공항 “불법드론 꼼짝 마”… 안티드론 도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레이더·RF스캐너 등 갖춰 시험 중
시범 운영 뒤 이르면 상반기 실용화


제주국제공항 관제탑에서 바라본 여객터미널 모습.

무단으로 비행하던 드론이 국가중요시설 최고 등급인 제주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옥상에 추락한 가운데 제주국제공항에서 불법드론을 탐지해 무력화하는 ‘안티드론’이 시범 운영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세계 곳곳에서 드론을 이용한 범죄와 테러가 늘어남에 따라 제주공항을 비롯해 김포공항과 김해공항 등에서 안티드론을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조만간 공식 운영에 들어갈 방침인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제주공항에서는 2021년 11월부터 카이스트(KIST)와 협약을 맺고 안티드론 시스템이 시험 운영되고 있다. 안티드론 방식은 레이더파를 방사해 반사파의 소요 시간과 특성으로 식별 추적하는 레이더 탐지 방식과 드론과 조종자 간의 통신 프로토콜을 분석해 위치를 탐지하는 RF스캐너 방식 등이 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제주공항에서도 드론탐지 레이더 2대와 RF스캐너 1대를 갖추고 시험 테스트를 하고 있다”며 “초기 단계여서 100% 가동하지 못해 이번에 추락한 드론을 탐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스캐너 방식 1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며 빠르면 상반기 내 실용화될 것”이라며 “안티드론 시스템이 불법드론을 완벽하게 걸러 내진 못하지만 현재로서는 최선의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제주공항은 특히 도심에 있어 드론의 불법 비행에 따른 주의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어서 선도적으로 안티드론을 도입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제주 서부경찰서는 지난 13일 오후 1시 30분쯤 제주공항에 무단 비행하다가 추락한 드론을 28일 제주지방항공청으로부터 넘겨받아 디지털포렌식을 하고 있다.

글·사진 제주 강동삼 기자
2023-03-30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