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관위 “감사원 감사 고민… 노태악 자리 연연 안해”

선관위 “감사원 감사 고민… 노태악 자리 연연 안해”

이민영 기자
이민영, 김주환 기자
입력 2023-06-08 00:11
업데이트 2023-06-08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선관위 찾아가 “전원 사퇴를”
野 “총선 앞두고 선관위에 압력”
선관위, 외부 추천 총장 등 논의

이미지 확대
이만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이 7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해 선관위 간부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수용하고 선관위원들은 전원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조명희·김용판·이만희·박성민·서정숙 의원. 뉴시스
이만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이 7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해 선관위 간부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수용하고 선관위원들은 전원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조명희·김용판·이만희·박성민·서정숙 의원.
뉴시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이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해 감사원 감사 수용과 선관위원 전원 사퇴를 압박했다. 지난달 23일에 이은 두 번째 방문이다.

행안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을 비롯해 박성민, 김용판 의원은 이날 경기 과천시에 있는 중앙선관위를 찾아 김필곤 선관위원과 김문배 기조실장 등을 면담했다. 행안위 소속이 아닌 서정숙, 조명희 의원도 자리했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 등 국민의힘 청년위원회도 8일 선관위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북한 해킹과 고위직 자녀 특혜채용 의혹 등이 한 달 가까이 지났는데 선관위는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자세가 안 돼 있다”며 “오만스럽고 독선적인 모습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선관위가 헌법기관, 독립기관이라는 주장은 허공의 메아리”라면서 “선관위원장뿐 아니라 위원들도 책임져야 한다. 깨끗하게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김 선관위원은 “한마디 틀린 게 없다”며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깊이 사과한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선관위원은 ‘얼마든지 감사원 감사도 받아야 하지만 기관이 갖고 있는 중립성·독립성 가치를 어떻게 지켜 나갈지에 대한 고민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노태악 선관위원장이 자리에는 연연하지 않고 있다고 김 선관위원이 답변했다”면서 “인사과에서 직원 전수조사를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추가 적발 사례는 없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선관위의 유권해석이나 결정이 정치적으로 굉장히 편향됐다고 하니 (김 선관위원이) 공감했다”고도 전했다.

반면 국회 행안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을 불과 10개월 앞둔 상황에서 집권 여당이 시도 때도 없이 선관위를 찾아가 압력을 행사하는 것은 선관위 중립성을 훼손하는 정략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검찰, 경찰, 감사원에 이어 선관위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며 “총선을 앞두고 국민을 정권 통제 아래 두려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선관위는 9일 후임 사무차장 면접과 함께 외부인사 사무총장 후보 추천 방안을 논의한다. 일부 선관위원이 주장하는 ‘감사원 감사 수용’을 논의할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연합뉴스·연합뉴스TV가 여론조사기관 매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3~4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 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응답자의 73.3%는 ‘노태악 위원장이 이번 사안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답했다.

이민영·김주환 기자
2023-06-0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