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니프로 강변 4만 2000명 홍수 위험… 우크라 대반격 늦출 수도

드니프로 강변 4만 2000명 홍수 위험… 우크라 대반격 늦출 수도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6-08 00:12
업데이트 2023-06-0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의 카호우카 댐 파괴 파장

기름 150t 유출, 피해 700억원 추산
농가 피해 클 땐 글로벌 식량 위기

강 건너기 어려워져 러軍에 유리
젤렌스키, 댐 폭파 사건 ICC 제소

이미지 확대
러시아가 장악한 우크라이나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이 폭발로 파괴되면서 6일(현지시간) 수재민들이 소지품과 반려견을 안고 물길을 헤치며 피신하고 있다. 헤르손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가 장악한 우크라이나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이 폭발로 파괴되면서 6일(현지시간) 수재민들이 소지품과 반려견을 안고 물길을 헤치며 피신하고 있다.
헤르손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의 젖줄인 드니프로강 하류의 카호우카댐 파괴는 인도적 위기를 낳을 뿐 아니라 우크라이나군이 오랫동안 준비해 온 대반격을 늦출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타스통신은 러시아 점령 지역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수력발전소 댐이 폭파되면서 평균 3.5m가량 침수됐던 인근 거주 지역의 수위가 사고 발생 만 하루 뒤인 7일 오전(현지시간)부터 서서히 내려가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댐 파괴 이후 수위는 한때 최고 12m까지 상승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카호우카댐이 파괴된 뒤 드니프로강변에 사는 80개 지역 약 4만 2000명의 주민들이 홍수 위험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수십만명에게 식수난에 따른 고통을 안겨 주고 있다”며 국제사회에 도움을 호소했다.

카호우카댐 저수량은 18㎦로, 한국 충주호의 6.7배나 되는 물을 보관하고 있었다. 엄청난 양의 물이 주변 마을을 덮치면서 지금까지 주민 7명이 실종됐다. 카호우카댐은 수력발전은 물론 우크라이나 남부 크림반도와 동남부에 식수와 농업용수 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해 여러 지역에서 타격을 받게 됐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남부와 동남부의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자포리자, 미콜라이우, 헤르손을 피해 지역으로 본다.
이미지 확대
우크라이나 보건부는 범람 과정에서 드니프로강을 따라 발달한 산업단지에서 각종 화학물질 또한 쓸려 내려갔을 수 있는 만큼 주민들에게 안전한 생수만 마시고 요리할 때 안전한 물을 사용할 것을 촉구했다. 루슬란 스트릴레츠 우크라이나 환경부 장관은 “댐 폭파로 최소 150t의 기름이 드니프로강에 유출됐다”며 “피해액은 5000만 유로(약 700억원)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 폭발로 수천명이 대피했고, 일부 희귀 야생동물이 멸종위기에 처했다”고 덧붙였다. 세계 최대 곡물 수출국 중 한 곳인 우크라이나에서 농가 피해가 커지면 지난해 흑해 봉쇄 이후 불거진 글로벌 식량 위기를 심화할 수 있다.

군사 전문가들은 영토를 탈환하기 위한 대반격에 나선 우크라이나로선 진격 계획을 늦출 수 있다고 짚었다. 2014년 러시아에 강제 병합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러시아가 장악한 지역을 잇는 관문에 ‘물의 장벽’이 세워졌기 때문이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의 벤 배리 선임연구원은 “우크라이나군이 강을 건너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어 러시아에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땅이 진흙탕으로 변해 탱크가 적어도 한 달은 움직일 수 없게 되면서 빠른 영토 탈환 작전은 무산됐다. 하지만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댐 폭파는) 우크라이나 측의 사보타주(고의 파괴 공작)”라고 책임을 돌렸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댐 폭파 사건에 대해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제네바 협약은 전쟁 중 댐을 공격 표적으로 삼는 것을 금지했다.
최영권 기자
2023-06-0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