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아선호 배경과 의미
아들·딸 선호의 역전현상은 ‘가치의 변화’가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전통적으로 볼 때 아들은 대(代)를 잇거나 늙은 부모를 공양하는 ‘유교적 가치’로 특정됐으나, 최근 들어 이런 가치가 급격히 깨졌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육아정책연구소 이정림 박사는 “조사에 참여한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가치를 집안을 위한 가치보다 가정의 행복 등 분위기를 위한 가치에 무게를 두고 있었다.”고 전했다.취학 예비소집일인 12일 경기 수원시 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앉아있는 예비 초등생 대부분이 여자아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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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결과에 대한 반응은 크게 둘로 나뉘었지만 예상했던 대로라는 게 대세를 이뤘다. 미혼의 이지영(26·여)씨는 “자녀는 행복한 가정을 위해 필요하고, 부모도 아이의 행복을 위해 노력할 뿐”이라며 “딸과 아들에 대한 구분을 떠나 부모는 아이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가질 뿐”이라고 말했다. 경북 안동의 한 종갓집 종손인 김모(40)씨는 “아들 둘을 낳아 집안의 요구에 부응했지만 아이들에게는 대를 잇기 위한 아들을 낳아야 한다는 교육을 하고 있지 않다.”면서 “집안 분위기 등을 고려하면 딸을 낳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유교 문화가 남아 있는 한 아들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자신을 종손이라고 밝힌 권모(32)씨는 “아직 결혼하지 않고 있지만 결혼하면 꼭 아들을 낳을 생각”이라면서 “딸은 결혼하면 출가외인이라는 인식이 있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도 아들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씨는 “법원의 판결 등으로 여성이 종중원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종가에서 모든 일은 남성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단지 최근 출산한 부부를 중심으로 여아의 선호도가 높다고 남아선호 사상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단정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0-01-1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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