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생존을 위한 본격적인 군살빼기에 돌입했다.
KT&G는 1일 “전국 영업지점을 168개에서 137개로 축소하고 임직원의 10%에 해당하는 470명의 명퇴를 받았다.”고 밝혔다.
시장점유율 60%(1·4분기 60.2%)를 위협받을 만큼 외국산 담배의 도전이 거센 상황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자구노력으로 풀이된다. 종전에 행정단위별로 운영하던 조직을 통폐합하는 등효율화를 도모했다. 지점을 통폐합하면서 생긴 잉여인력은 명예퇴직을 통해 해결했다. 입사 15년 이상을 대상으로 명퇴 신청을 받았고 평균 2년가량의 연봉을 주는 대신 퇴직을 하도록 했다. 지난 2월말 취임한 민영진 사장이 취임 나흘 만에 전체조직의 19%를 축소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데 이은 후속조치다. KT&G 관계자는 “지역 시·군·구를 보면 영업사원은 1~2명인데 지원부서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3~4명이나 되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KT&G는 1일 “전국 영업지점을 168개에서 137개로 축소하고 임직원의 10%에 해당하는 470명의 명퇴를 받았다.”고 밝혔다.
시장점유율 60%(1·4분기 60.2%)를 위협받을 만큼 외국산 담배의 도전이 거센 상황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자구노력으로 풀이된다. 종전에 행정단위별로 운영하던 조직을 통폐합하는 등효율화를 도모했다. 지점을 통폐합하면서 생긴 잉여인력은 명예퇴직을 통해 해결했다. 입사 15년 이상을 대상으로 명퇴 신청을 받았고 평균 2년가량의 연봉을 주는 대신 퇴직을 하도록 했다. 지난 2월말 취임한 민영진 사장이 취임 나흘 만에 전체조직의 19%를 축소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데 이은 후속조치다. KT&G 관계자는 “지역 시·군·구를 보면 영업사원은 1~2명인데 지원부서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3~4명이나 되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2010-07-0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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