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 줄줄이 폐지…고객 편의 맞나요?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 줄줄이 폐지…고객 편의 맞나요?

입력 2010-07-02 00:00
수정 2010-07-02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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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사들이 하반기에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를 잇따라 없앤다. 금융당국과 정치권의 줄기찬 수수료 폐지 압력에 백기를 들었다.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평균 1~2%포인트의 이자 인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취급수수료 외에도 일반 수수료율도 더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외환은행은 현금서비스 금액의 0.35%를 떼갔던 취급수수료를 다음달 1일 폐지한다고 1일 밝혔다. 현대카드와 국민은행은 오는 9월 취급수수료를 없애겠다고 밝혔다. 삼성카드와 롯데카드도 폐지 방침을 정하고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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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들은 표면적으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취급수수료를 폐지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금융감독원과 정치권의 압력에 마지못해 굴복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말부터 조달비용과 연체율에 비해 현금서비스 금리가 지나치게 높다고 지적해 왔다. 정치권도 지난 국정감사 때부터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함께 취급수수료의 폐지를 요구했다.

●고객들 1~2% 금리인하 효과

애초에 수수료에다 수수료를 얹어 받는 구조가 기형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취급수수료는 카드대란이 있었던 2003년, 카드사 수익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도입됐다.

7~28%에 이르는 일반 수수료 외에 별도로 전산처리 비용 등을 부과하게 해준 것. 그러나 카드사 이익이 지난해 1조 8643억원을 기록하는 등 경영이 정상화되자 취급수수료 폐지 주장은 힘을 얻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찔끔찔끔 취급수수료를 낮춰 왔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12월 0.55%인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율을 0.43%로 인하했다. 롯데카드는 올해 2월 0.55%에서 0.44%로, 현대카드는 4월 0.59%에서 0.30%로 낮췄다. 신한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 기업은행, 제일은행 등 카드사 5곳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상반기에 취급수수료를 없앴다.

●일반수수료율 올려 손실보전 가능성

취급수수료가 사라지면 고객들은 평균 1~2%포인트의 금리 인하 효과를 보게 된다. 지난 4월 취급수수료를 폐지한 한 카드사 관계자는 “현금서비스 금리가 평균 1.3%포인트 낮아졌다.”고 밝혔다. 외환은행도 취급수수료 폐지로 2%포인트의 금리 인하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카드사들의 손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취급수수료를 없애는 대신 현재 9~30%에 이르는 일반 수수료율을 약간 올려 손실을 보전하겠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15%의 수수료를 내던 고객의 신용등급을 낮춰 16~17%의 수수료를 내게 하는 등 손실을 줄일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현 카드사의 수익구조로 볼 때 현금서비스 금리를 5%포인트까지 낮출 여지가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0-07-0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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