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3GS가 출시된지 7개월만에 새 모델 ‘아이폰4’가 나오면서 기존 사용자 일부는 고민을 하나 떠안게 됐다.
“2년 약정으로 묶여있는데 어쩌지?”라는 것. 새로운 모델로 갈아타게 되면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KT가 2일 이런 고민을 털어줄만한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사용하던 아이폰3GS의 할부금 및 요금 할인을 제3자에게 넘겨준 뒤, 자신은 새로운 아이폰4를 구매해 사용하는 ‘약정승계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위약금 없이 아이폰4로 갈아타면서 번호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잔여 할부금과 요금 할인은 아이폰3GS를 넘긴 제3자에게 선택적으로 물려주거나, 아이폰4 사용고객이 계속 부담하는 방법 중 선택이 가능하다.
KT는 아이폰4 출시에 따라 기존 3GS 고객들이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여론을 만회하려 이번 정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마냥 ‘희소식’일까.
사용자들은 일단 위약금 없이 갈아탈 수 있다는 것에는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정책은 소비자의 욕구를 완전히 해소시켜 주지는 못한 듯하다. 기존 3GS의 남은 약정을 아이폰4로 갈아탄 뒤 합산하거나 현금 보상판매 형식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중고 아이폰’의 인기도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 아이폰3GS 출시 7개월만에 아이폰4가 나오면서 3GS의 인기와 수요가 줄었는데 아이폰3GS를 이어받을 사람이 많겠냐는 주장이다.
또 수많은 네티즌들은 이번 정책에 대해 “아이폰3GS가 퇴물이 된 마당에 누가 그걸 물려 받으려고 하겠느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앞서 말한 정책 중에는 3GS와 아이폰4 할부금을 모두 떠안는 방식도 있어 결국 부담이 배가 된다는 얘기도 있다.
휴대전화 커뮤니티사이트인 ‘세티즌’의 ‘카도’라는 네티즌은 “KT는 아이폰 할부값(아이폰4, 아이폰3GS)을 다 받아서 좋고 아이폰3GS 중고 물량을 처리 안해서 좋고, 아이폰3GS 유저는 아이폰4로 갈아탈 수 있어 좋은 것”이라면서도 “아이폰4 대신 아이폰3GS 고르는 유저가 있을가요? 중고인 제품을 말이죠.”라는 의견을 달았다.
한 네티즌은 인터넷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 게시판에 “결국 주변 사람들에게 옛날 3GS 떠넘겨서 KT로 끌어오라는 얄팍한 수인 거같다.”면서 “솔직히 가족 말고는 욕먹을 거같다.”고 말했다. 또다른 네티즌은 “이번 정책은 한마디로 다단계”라고 비판했다.
반면 네티즌 ‘12qw’는 “그래도 나름 KT에서 고민해 내놓은 정책 같은데 소비자들 욕심도 끝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KT 관계자는 2일 오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위약금 없이 승계를 하기 때문에 고객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며 “4G 외에 승계를 받는 3GS 사용자도 더 늘어나게 돼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전체 고객이 많아지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약정기간 이월,보상 판매 등 다른 보상방법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정책은 회사의 입장과 소비자의 요구를 적절히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서울신문 최영훈기자 taiji@seoul.co.kr
“2년 약정으로 묶여있는데 어쩌지?”라는 것. 새로운 모델로 갈아타게 되면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KT가 2일 이런 고민을 털어줄만한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사용하던 아이폰3GS의 할부금 및 요금 할인을 제3자에게 넘겨준 뒤, 자신은 새로운 아이폰4를 구매해 사용하는 ‘약정승계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위약금 없이 아이폰4로 갈아타면서 번호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잔여 할부금과 요금 할인은 아이폰3GS를 넘긴 제3자에게 선택적으로 물려주거나, 아이폰4 사용고객이 계속 부담하는 방법 중 선택이 가능하다.
KT는 아이폰4 출시에 따라 기존 3GS 고객들이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여론을 만회하려 이번 정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마냥 ‘희소식’일까.
사용자들은 일단 위약금 없이 갈아탈 수 있다는 것에는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정책은 소비자의 욕구를 완전히 해소시켜 주지는 못한 듯하다. 기존 3GS의 남은 약정을 아이폰4로 갈아탄 뒤 합산하거나 현금 보상판매 형식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중고 아이폰’의 인기도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 아이폰3GS 출시 7개월만에 아이폰4가 나오면서 3GS의 인기와 수요가 줄었는데 아이폰3GS를 이어받을 사람이 많겠냐는 주장이다.
또 수많은 네티즌들은 이번 정책에 대해 “아이폰3GS가 퇴물이 된 마당에 누가 그걸 물려 받으려고 하겠느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앞서 말한 정책 중에는 3GS와 아이폰4 할부금을 모두 떠안는 방식도 있어 결국 부담이 배가 된다는 얘기도 있다.
휴대전화 커뮤니티사이트인 ‘세티즌’의 ‘카도’라는 네티즌은 “KT는 아이폰 할부값(아이폰4, 아이폰3GS)을 다 받아서 좋고 아이폰3GS 중고 물량을 처리 안해서 좋고, 아이폰3GS 유저는 아이폰4로 갈아탈 수 있어 좋은 것”이라면서도 “아이폰4 대신 아이폰3GS 고르는 유저가 있을가요? 중고인 제품을 말이죠.”라는 의견을 달았다.
한 네티즌은 인터넷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 게시판에 “결국 주변 사람들에게 옛날 3GS 떠넘겨서 KT로 끌어오라는 얄팍한 수인 거같다.”면서 “솔직히 가족 말고는 욕먹을 거같다.”고 말했다. 또다른 네티즌은 “이번 정책은 한마디로 다단계”라고 비판했다.
반면 네티즌 ‘12qw’는 “그래도 나름 KT에서 고민해 내놓은 정책 같은데 소비자들 욕심도 끝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KT 관계자는 2일 오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위약금 없이 승계를 하기 때문에 고객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며 “4G 외에 승계를 받는 3GS 사용자도 더 늘어나게 돼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전체 고객이 많아지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약정기간 이월,보상 판매 등 다른 보상방법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정책은 회사의 입장과 소비자의 요구를 적절히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서울신문 최영훈기자 taij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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