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가 국내 최대 막걸리 생산업체인 서울탁주와 함께 일본 막걸리 시장에 진출한다.
롯데주류는 12일 서울장수주식회사(서울탁주)와 공동으로 막걸리를 일본에 수출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서울탁주가 일본에서 판매될 막걸리를 생산하고, 롯데주류는 일본용 제품의 연구개발(R&D) 지원과 수출 및 현지 마케팅 등을 담당한다.
두 회사는 지난 5월 신축된 서울탁주 충북 진천공장에서 일본 수출용 제품을 생산, 이르면 9월 말부터 수출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도쿄, 요코하마 등 일본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해 연간 300만병 이상 수출한다는 목표다. 새로 출시되는 일본용 막걸리는 장기 유통이 가능한 살균 막걸리로 초기 물량은 1ℓ 또는 그 이상 대용량 제품으로 개발된다.
지난해 일본에서는 약 800만병의 막걸리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이미 수출을 시작한 진로, 국순당 등에 더해 롯데주류까지 가세하면서 올해 막걸리 일본 수출량이 전년의 2배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롯데주류는 12일 서울장수주식회사(서울탁주)와 공동으로 막걸리를 일본에 수출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서울탁주가 일본에서 판매될 막걸리를 생산하고, 롯데주류는 일본용 제품의 연구개발(R&D) 지원과 수출 및 현지 마케팅 등을 담당한다.
두 회사는 지난 5월 신축된 서울탁주 충북 진천공장에서 일본 수출용 제품을 생산, 이르면 9월 말부터 수출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도쿄, 요코하마 등 일본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해 연간 300만병 이상 수출한다는 목표다. 새로 출시되는 일본용 막걸리는 장기 유통이 가능한 살균 막걸리로 초기 물량은 1ℓ 또는 그 이상 대용량 제품으로 개발된다.
지난해 일본에서는 약 800만병의 막걸리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이미 수출을 시작한 진로, 국순당 등에 더해 롯데주류까지 가세하면서 올해 막걸리 일본 수출량이 전년의 2배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2010-07-1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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