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토끼 잡은 하나금융

두 토끼 잡은 하나금융

입력 2011-01-19 00:00
수정 2011-01-19 01: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외환은행 인수를 앞두고 하나금융지주의 전략적 투자자(SI)와 재무적 투자자(FI)들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하나금융지주가 전략적 투자자로 중국의 ‘초상은행’을 끌어들였다. 외환은행 인수와 초상은행과의 전략적 제휴로 하나금융은 중국시장 공략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초상은행은 중국 6대 은행에 꼽힌다.

하나금융지주는 18일 중국 초상은행과 상호지분 참여를 포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 측은 중국 신용카드시장에서 점유율 23%로 업계 1위인 초상은행과 협력해 중국 카드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광둥성을 중심으로 한 중국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동아시아 선도은행 진입을 위한 ‘차이나 벨트’를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초상은행은 하나금융에 소규모 지분 투자도 할 계획이다. 다만 초상은행이 하나금융 지분 투자에 나서더라도 다소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어서 하나금융의 외환은행 인수 자금 모집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투자자금은 주로 재무적 투자자로부터 조달하고, 초상은행과는 제휴 업무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나금융은 또 외환은행 인수 자금 조달을 위한 재무적 투자자 유치도 이르면 이번 주에 마무리짓기로 했다. 예비 후보자에 오른 증자 참여 투자자 중에서 최종 투자자를 확정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최대 1조 5000억원 한도로 보통주와 전환우선주(보통주로 전환해야 하는 우선주)를 발행할 계획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1-01-1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