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인하 증권사 “고객 늘어” 안내린 대형사 “서비스 고급화”
박현주발(發) 자문형 랩어카운트 수수료 인하전쟁의 막이 오른 지 열흘 지났다. 초반의 판세는 막상막하의 용쟁호투(龍爭虎鬪)라는 평가다. 미래에셋증권 등 수수료를 내린 진영은 가입 고객이 크게 늘었다면서 인하 효과를 주장한다. 삼성증권 등 수수료를 내리지 않고 버틴 대형 증권사 역시 랩 자금 유입세가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수수료 전쟁이 끝나면 자문형 랩 시장이 두 갈래로 나뉠 것으로 전망한다. 수수료에 민감한 5000만원 이하 투자자들은 수수료를 낮춘 중소형 증권사에 몰리고 양질의 자산관리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고액 투자자는 대형 증권사에 몰린다는 것이다.현대증권은 지난 14일 자문형 랩 수수료를 1.0~1.5%로 절반가량 낮춘 뒤 랩 잔고를 22일 기준 150억원 끌어올렸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수수료 인하 효과를 말하기엔 이르다.”면서도 “인하 전보다 일일 가입금액이 3배가량 늘었고 지금도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국내형 자문형 랩 수수료를 3%에서 1.90%로 낮춘 미래에셋증권도 랩 잔고가 30%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자문형 랩 수수료를 2.0%에서 0.99%로 낮추며 인하대전에 참가한 SK증권도 일주일 동안 8억원을 모집했다.
수수료 인하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대형 증권사들도 변함없는 실적을 냈다. 자문형 랩 잔고가 2조 8500억원에 달하는 업계 1위 삼성증권은 14일 이후 25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유치했다. 1인당 평균 가입액이 2억 5000만원으로, 주로 고액 자산가들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1-02-2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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