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3분의 2가 조직 내 소통이 잘 안 된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삼성경제연구소의 ‘조직 내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기업 직원 443명과 경영진 4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직원 65.3%, 경영자 46.0%가 조직 내 소통이 잘 안 된다고 답했다.
소통 유형별로 보면 직원들은 ‘업무적 소통’에서 상사의 불명확한 업무지시와 피드백 부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응답자 34.8%는 업무와 관련된 정보공유가 잘 안 된다, 33.6%는 업무지시가 애매하다고 답했다.
또 보고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고 보고자의 말을 자르고 자기 생각만 말하는 상사가 많다는 답변도 각각 46.7%와 44.7%였다.
‘창의적 소통’에서는 개인과 부서 이기주의 때문에 쌍방향 의견·정보 교류가 미흡하다는 답변이 49.2%로 절반에 가까웠다.
‘정서적 소통’의 문제점으로는 직원 48.3%가 경영진의 관심과 노력, 칭찬과 격려가 미흡하고 고충이 있어도 쉽게 말할 수 없는 분위기가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소통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으로 “경영자는 간결하고 핵심적인 메시지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긍정적인 피드백과 사업부나 부서간 공동목표를 제시하고 직원들의 제안 및 아이디어를 경청하며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16일 삼성경제연구소의 ‘조직 내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기업 직원 443명과 경영진 4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직원 65.3%, 경영자 46.0%가 조직 내 소통이 잘 안 된다고 답했다.
소통 유형별로 보면 직원들은 ‘업무적 소통’에서 상사의 불명확한 업무지시와 피드백 부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응답자 34.8%는 업무와 관련된 정보공유가 잘 안 된다, 33.6%는 업무지시가 애매하다고 답했다.
또 보고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고 보고자의 말을 자르고 자기 생각만 말하는 상사가 많다는 답변도 각각 46.7%와 44.7%였다.
‘창의적 소통’에서는 개인과 부서 이기주의 때문에 쌍방향 의견·정보 교류가 미흡하다는 답변이 49.2%로 절반에 가까웠다.
‘정서적 소통’의 문제점으로는 직원 48.3%가 경영진의 관심과 노력, 칭찬과 격려가 미흡하고 고충이 있어도 쉽게 말할 수 없는 분위기가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소통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으로 “경영자는 간결하고 핵심적인 메시지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긍정적인 피드백과 사업부나 부서간 공동목표를 제시하고 직원들의 제안 및 아이디어를 경청하며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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