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선택권 강화” vs “과소비 우려”

“소비자 선택권 강화” vs “과소비 우려”

입력 2011-06-08 00:00
수정 2011-06-08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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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문가 반응

‘소비자의 선택권 강화’라는 찬사와 ‘골목상권 고사의 주범’이라는 비난을 함께 받고 있는 미끼상품. 마케팅 전문가들은 미끼상품의 등장에 대해 ‘소비자들의 주도권이 강화된 결과’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기도 한다. 하지만 미끼 때문에 과소비를 하면 소비자에겐 ‘약’이 아니라 ‘독’이 된다. 현명한 소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제조업체는 신제품이 나왔다고 광고할 수 있지만 유통업체는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업체를 각인시킬 만한 수단이 많지 않다.”면서 “유통업체들이 가격이 싸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손해가 나더라도 미끼상품을 내놓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미끼상품은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일종의 광고비용인 셈이다. 이 연구원은 이어 “미끼상품을 매개로 업체와 소비자 간의 일종의 ‘경쟁관계’가 형성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오세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도 “유통업체들이 미끼상품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없지만 손님들을 더 끌어모을 수 있고, 소비자들은 이런 제품들을 저렴하게 사는 혜택을 얻는 등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정재영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다양한 유통 채널들이 등장하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커진 결과 미끼상품이라는 할인 제품이 등장했다.”면서 “하지만 미끼상품은 업체가 일방적으로 가격을 내렸다는 점에서 소셜커머스 제품 등에 비해 소비자의 목소리가 많이 들어갔다고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미끼상품을 내놓은 할인점 등의 ‘전략’에 휘말려 무분별한 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주도권을 갖고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 연구원은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에서 제시하는 가격에 휘둘리지 않고 유통점과 제품 가격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면서 “이제는 소비자들이 현명한 소비를 위해 인터넷 쇼핑이나 소셜쇼핑 등 다양한 소비 채널들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끼상품의 남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오 교수는 “판촉이 과열되면 광고 효과보다 손실이 더욱 커질 수 있다.”면서 “백화점이 일년 내내 바겐세일을 하지 않는 이유”라고 말했다.

오 교수는 이어 “전국적으로 점포를 많이 가진 업체가 미끼상품을 대거 내놓게 되면 가격 체계의 혼란을 불러오는 동시에 지역 상권의 생존권을 위협할 수 있다.”면서 “또한 해당 물건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부담이 커지는 등 사회 전체적으로 부작용이 늘어나는 만큼, 할인점들은 적정 수준에서 미끼상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1-06-08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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