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위 특급호텔 A380] 가상 시승기

[하늘 위 특급호텔 A380] 가상 시승기

입력 2011-06-13 00:00
수정 2011-06-13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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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10층 높이… 코끼리 112마리 무게… 1·2층 탑승구 분리… 2억 5000만원짜리 일등석 180도 눕혀져



대한항공 A380이 첫 운항을 앞두고 다양한 편의시설과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들을 맞이할 준비에 한창이다. 과연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는 무엇이 다를까? 독자들을 위해 A380 가상 시승기를 싣는다.

17일 오전 9시 10분 사업상 일본 도쿄로 가는 나삼팔씨. 이왕이면 세계에서 최고라는 A380을 타려고 일부러 오전 비행기를 골랐다. 항상 일반석만을 고집했던 나씨는 이번엔 큰 마음 먹고 비즈니스(프레스티지)석을 예약했다. 비즈니스석이라 인천~나리타 왕복 티켓이 88만 6700원. 일반석(44만원)의 두배가 넘었지만 A380의 진가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생각에 아깝지 않았다.

나씨는 출발 당일 평소보다 한 시간 일찍 10번 게이트로 갔다. 407명이 타는 큰 항공기라서 탑승시간이 길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보딩타임(비행기 탑승시간)은 여느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출발 30분 전이었다.

많은 승객이 차례로 탑승구로 향했지만 혼잡은 없었다. 항공기 1층과 2층으로 가는 탑승구가 따로 있기 때문. 대한항공과 인천공항공사는 2층 비행기인 A380을 위해 1층 두곳과 2층 한곳 등 모두 세곳에서 승객들이 나누어 탑승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나씨는 승무원의 안내로 좌석인 2층 12A에 앉았다. 비행기 창문으로 내려다보이는 풍경이 낯설었다. 지상의 비행기 유도원이나 짐차들이 너무 작아 보였다. 아파트 10층 높이인 2층 비행기라는 말이 실감 났다. 좌석 간격이 187.9㎝이고 180도로 눕혀진다. 보통 성인이 바로 누워도 될 정도다. 영화나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좌석 앞 모니터도 기존보다 두 배나 커진 15인치로 소형 데스크톱 컴퓨터 모니터만 했다.

일등석(퍼스트클래스)은 좌석 한 개에 2억 5000만원이나 하는 ‘코스모 스위트’로 꾸몄다. 간격이 201.8㎝로 싱글 침대 수준이다. 모니터는 기존보다 41.9㎝ 늘어난 58.4㎝(23인치). 영화관 같다. 일반석(이코노믹클래스)도 앞뒤 간격이 7.6㎝ 정도 늘어났고, 좌석 쿠션 등을 보강해 훨씬 편안해졌다.

‘곧 이륙한다.’는 기장의 안내방송과 함께 거대한 동체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비행기가 크기 때문인지 움직임은 좀 둔한 느낌. 하지만 점점 엔진음이 커지며 활주로를 달리던 비행기가 가뿐하게 하늘로 날아오른다. 코끼리 112마리, 대형 자동차 362대의 무게인 A380이 이렇게 쉽게 날다니….

안전벨트 표시등이 꺼지자 나씨는 2층 앞쪽에 마련된 무인 바(Bar)로 향했다. 바에서는 각종 칵테일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나씨는 보드카로 칵테일을 만들었다. 2층 바라운지 의자에 앉으니 멋진 창밖 풍경과 향 좋은 칵테일에 ‘날아다니는 특급 호텔’이 실감 난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인천~나리타 노선은 단거리 노선이라 승무원이 직접 칵테일을 만들어 주는 바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역시 통로도 넓었다. 기존 비행기는 좁아서 두명이 지나갈 수 없었다. 승객이 많으니 화장실도 많았다. 1층에 9개, 2층에 5개 합쳐서 모두 14개다.

나씨는 계단을 통해 1층 기내판매품 전시공간으로 향했다. 아내에게 부탁받은 화장품을 보기 위해서다. 공항 면세점에서 살까 하다가 A380의 특징 중 하나인 전시공간도 구경할 겸해서 미뤘다. 이미 전시공간은 여성 탑승객들이 점령(?)했다. 각종 양주, 화장품, 액세서리 등 60여 종류의 면세품들이 전시됐다. 간신히 비집고 앞으로 간 나씨는 아내가 부탁한 화장품을 직접 확인하고 승무원에게 주문했다.

기내 서비스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비행기는 슈퍼지만 항공료는 같기 때문.

하지만 편안하고 재미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배려가 좋았다. 간단한 식사를 마치자 벌써 ‘이제 곧 나리타 공항에 착륙하겠습니다.’란 기장의 안내방송이 흘러나온다. 아쉽다. 벌써 2시간여가 지났다. 아직 커다란 화면으로 영화도 보지 못했는데 말이다.

나씨는 A380이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면 꼭 다시 한번 타보리라 마음을 먹고 비행기에서 내렸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6-1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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