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유동성 도와주는 CSP운영
‘따뜻한 금융’이 사회공헌활동의 중심 철학이다. 금융회사 본연의 업무를 통해 고객이 어려울 때 도움이 되고 고객들과 따뜻한 유대감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다.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기존의 사회공헌활동에서 한발 더 나가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한동우(오른쪽 세번째)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서진원(오른쪽 네번째) 신한은행장 등 신한금융그룹 사장단이 그룹경영회의에서 ‘따뜻한 금융’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신한금융지주 제공
신한금융지주 제공
실질적 내용은 ▲고객 이익과 성공을 최우선으로 하기 ▲일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 주기 ▲사회적 약자와 소외받는 계층에게 따뜻함 전달하기 ▲녹색금융 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등이다. 이를 위해 총 33개의 사업과제를 선정했다.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은 있으나 영업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에 상환유예·금리우대·신규지원·경영컨설팅·출자전환 등을 지원하는 기업성공프로그램(CSP)은 은행 계열사가 운영한다.
장기거래 개인고객 중 이직·폐업 등으로 여신 상환을 못하는 경우 특별심사를 통해 만기연장이나 이자 감면의 혜택을 준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은행 수수료를 상시적으로 면제한다.
카드 계열사는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결제금액을 최장 3개월까지 상환유예하거나 최장 6개월 분할상환하도록 한다. 품질 경쟁력이 있는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거래장터를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운영한다. 카드의 병원 매출액 중 0.05~0.1%는 저소득층 어린이나 난치병 환자를 위한 기부금으로 제공한다.
금융투자 계열사는 연소득 2000만원 이하 가구주를 대상으로 적립식 정기예금형 신탁을 출시하고 0.2%의 금리를 우대한다. 시각장애인 증권매수 수수료는 절반으로 낮췄다.
생명보험 계열사는 보험 가입자가 사망했을 경우 보험 가입 여부를 인지하지 못한 상속자를 대상으로 사망 보험금 선안내를 해준다. 다자녀·장애인·다문화가정·저소득층에게 보험료를 최대 5%까지 할인한다. 연간 3억원가량의 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1-10-28 4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