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유럽연합(EU) 등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으면서 자동차 부문의 수출이 큰 혜택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기획재정부의 ‘FTA가 자동차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월 한·EU FTA가 발효된 이후 4개월 동안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91%, 20% 늘었다. 최근 EU 자동차 시장은 경제 저성장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 혹은 한 자릿수 성장을 하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경우 지난 9월 각각 3만 8173대, 3만 2754대 등을 판매했다. 이는 1년 전과 비교하면 각각 17.8%, 26.5% 증가한 것이다. 2004년 4월 발효된 칠레 FTA와 지난 8월 발효된 페루 FTA도 자동차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칠레로의 승용차 수출액은 8억 9500만 달러 규모로, FTA 발효 이전인 2003년과 비교해 665% 수준으로 증가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같은 기간 129% 늘었다.
페루의 경우 자동차는 수출 1위 품목이지만 그동안 9%대의 고율 관세가 적용돼 수출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FTA 발효로 대형차에 대한 관세가 폐지되면서 발효 후 한달 동안 자동차 수출이 3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13일 기획재정부의 ‘FTA가 자동차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월 한·EU FTA가 발효된 이후 4개월 동안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91%, 20% 늘었다. 최근 EU 자동차 시장은 경제 저성장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 혹은 한 자릿수 성장을 하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경우 지난 9월 각각 3만 8173대, 3만 2754대 등을 판매했다. 이는 1년 전과 비교하면 각각 17.8%, 26.5% 증가한 것이다. 2004년 4월 발효된 칠레 FTA와 지난 8월 발효된 페루 FTA도 자동차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칠레로의 승용차 수출액은 8억 9500만 달러 규모로, FTA 발효 이전인 2003년과 비교해 665% 수준으로 증가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같은 기간 129% 늘었다.
페루의 경우 자동차는 수출 1위 품목이지만 그동안 9%대의 고율 관세가 적용돼 수출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FTA 발효로 대형차에 대한 관세가 폐지되면서 발효 후 한달 동안 자동차 수출이 3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1-11-14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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