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내년 글로벌 경제의 침체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주요기업들이 ‘상시 위기’ 상황에 돌입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마케팅을 강화하면서도 연구개발(R&D) 투자를 동시에 늘리고, 한류 열풍을 활용한 신흥국 공략에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대기업 CEO 만난 韓銀총재
김중수(오른쪽 두번째) 한국은행 총재와 대기업 CEO들이 16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조찬간담회에서 담화를 나누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삼성경제연구소는 16일 ‘2012년 한국기업의 5대 경영 이슈’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내년도 경영 이슈로 ▲공격과 수비경영의 균형 ▲부상하는 소셜 파워와의 소통 모색 ▲차별화된 신흥국 공략 ▲한·중·일 기업 간 협력과 경쟁 구도의 다변화 ▲생존경쟁이 펼쳐지는 신규사업 등을 꼽았다.
보고서를 작성한 김종년 수석연구원은 “2012년에 저성장 기조가 심화되고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한국 기업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악화될 전망”이라면서 “올해 3분기에 212개 상장사 중 67%가 영업이익이 감소하거나 적자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극도로 높아진 상황에서는 한국기업도 ‘공격경영’과 ‘수비경영’을 병행, 위기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케팅비, 광고비 등의 운영비를 늘리는 단기 전략과 R&D 투자 등 자본지출을 늘리는 장기 전략을 탄력적으로 구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소셜 파워가 기업 경영에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윤리경영과 사회와의 소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각국 기업의 경쟁 격화로 ‘레드 오션화’되고 있는 신흥국 시장에서는 드라마, 음악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한류를 적극 활용하고, 현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현지밀착형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또한 한·중·일 기업 간 협력과 경쟁구도를 다변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등 신규사업 영역은 인수·합병(M&A) 자체를 경영목표로 삼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기업은 건강한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상시 위기’를 기회 포착의 에너지로 삼는 게 중요하다.”면서 “위기관리 시스템을 정비하고 조직의 침체 분위기와 임직원의 불안감 등을 조기에 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1-11-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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