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때 서비스 선택 의무화
카드론 서비스가 안 되는 신용카드가 나올 예정이다. 또 카드론 신청을 받은 카드사 상담원들은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본인만 알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카드론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금융감독원은 카드사가 신규회원 가입 신청을 받을 때 카드론 서비스 여부를 선택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20개 신용카드사에 통보했다고 9일 밝혔다. 회원이 카드론 서비스를 배제하면 카드 한도와 상관없이 카드론 신청이 무조건 거부되며, 신용판매와 현금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다. 금감원은 카드사들이 기존 회원에게도 이달 말까지 카드론 서비스 차단 여부를 물어보도록 했다.
카드론 서비스를 선택하더라도 실제 대출을 받기까지는 여러 확인 절차가 따른다. 카드사 상담원들은 카드론 신청 회원에게 전화를 걸어 최근 카드 결제 날짜나 장소 등 본인과 카드사만 알 수 있는 정보를 물어본다. 상담원이 근무하지 않는 야간과 새벽에는 카드론 서비스를 사실상 받을 수 없는 것이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1-12-10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