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째 세계 1위… 5년새 9개↑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먹은 라면이 평균 76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연속 세계 1위다. 한국인의 ‘라면 사랑’은 여전하지만 대상은 바뀌고 있다. 절대 강자였던 빨간 국물의 봉지라면은 덜 먹고 국물 없는 짜장·비빔라면과 컵라면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1일 이런 내용의 ‘면류 시장 2015년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국내 면류 생산량은 총 81만 6000t, 생산액은 총 2조 5000억원 수준으로 2007년 이후 연평균 3.1%씩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 1인당 먹은 면류는 평균 13.3㎏이다. 이 중 라면이 9.153㎏으로 단연 1위다. 국수가 2.76㎏으로 2위였고 냉면(961g), 기타 면류(163.2g), 파스타류(158.8g), 당면(72.8g) 등의 순서였다. 라면 1인당 섭취량은 2010년보다 13.9%나 늘었지만 국수 등 다른 면류는 6.3% 줄었다.
1봉지(120g)로 나누면 지난해 국민 1인당 라면을 76개씩 먹은 셈이다. 2010년(67개)보다 9개나 늘었다.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라면 소비량은 2010년부터 부동의 1위다. 지난해 2위 베트남(55.1개)보다 1인당 21개가량 더 먹었다.
봉지라면은 지고 컵라면이 뜨고 있다. 봉지라면 비중은 2013년 66.3%에서 지난해 65.0%로 줄어든 반면 컵라면 비중은 33.7%에서 35.0%로 늘었다. 판매액도 봉지라면은 4.9% 떨어졌고 컵라면은 0.7% 증가했다. ‘싱글족’과 ‘나들이족’이 늘면서 간편한 컵라면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서다.
또 웰빙 바람이 라면까지 불면서 열량이 높고 염분이 많은 국물라면 대신 국물 없는 라면이 사랑을 받고 있다. 전체 라면 판매액 중 국물라면(봉지)의 비중은 올 상반기 53.1%로 지난해보다 2.1% 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짜장라면(봉지) 비중은 올 상반기에 처음으로 10.0%로 올라서며 같은 기간 1.9% 포인트나 올랐다. 비빔라면(봉지) 점유율도 1.7%로 2013년부터 연평균 0.1%씩 상승하고 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11-1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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