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가고객만족도 1~6위까지 모두 호텔

2016 국가고객만족도 1~6위까지 모두 호텔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1-10 22:52
업데이트 2017-01-11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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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위 세브란스병원 동일업종 1위… LG전자 내구재 중 30위권 유일

한국생산성본부가 미국 미시간대와 함께 지난해 73개 업종, 314개 기업과 대학, 공공기관에 대한 국가고객만족도(NCSI)를 조사한 결과 호텔신라가 85점으로 지난해에 이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호텔 업종은 올해 6위까지 휩쓸어 지난해(11위)보다 상위권 선점이 줄어들었고 이 공백을 면세점과 전문대학, 아파트가 채웠다. 다양한 업종에서 기업들이 고객중심 경영으로 고객만족도를 올린 것이다. 특히 신라면세점(14단계), 롯데면세점(6단계)의 상승폭이 컸다. 세브란스병원은 지난해와 같은 13위로 병원 업종의 1위를 기록했다. 가전제품 등 내구재 제조업에서는 LG전자의 냉장고가 유일하게 30위권에 포진해 눈길을 끌었다.

NCSI는 미시간대 경영대학원 산하 국가품질연구센터가 1994년 개발한 국가별 고객만족도지수로 미국과 유럽 20개국을 포함해 전 세계 30개국 이상이 동일한 방법으로 기업들의 대고객 서비스 수준을 평가한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1-1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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