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술 개발… 국제 특허 출원, 빈 컨테이너 부피 줄여 비용 절감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이 국내에서도 개발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0일 경기도 의왕 내륙 종합물류기지(ICD)에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시연회를 열었다.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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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들이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접히는 부분의 하중 지지 문제, 접이 작업에 걸리는 비용·인력·시간 문제 등 제약이 많아 상용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반면 철도기술연구원이 개발한 기술은 접이 부분도 일반 컨테이너의 강도를 유지(모서리 기둥별 96t 지지 가능)할 수 있게 설계됐고 간단한 보조장비로 2명이 10분 이내에 작업을 끝낼 수 있다. 제작비도 20% 정도밖에 늘지 않는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이 기술의 국내·국제 특허출원을 마쳤고, 국토부는 상용화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 세계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약 1억 6000만 TEU(1TEU는 길이 20피트, 높이 8피트, 폭 8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이며 이 중 25%(4000만 TEU)가 비어 있는 상태로 운송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600만 TEU 중 19%(485만 TEU)가 빈 컨테이너로 운송된다. 빈 컨테이너를 해상으로 운송하는 데 전 세계에서 연간 8조원(67억 달러)이 투입된다.김기환 철도기술연구원장은 “내년까지 접이식 컨테이너 40개를 만들어 국내는 물론 세계 물류 시장에서 시범 사업을 펼치고 2019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7-01-2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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