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운송 솔루션 아이디어 발굴… 현대차, 카셰어링 넘은 혁신 고민
정의선(오른쪽) 현대차 부회장도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를 고민하면서 공유경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정 부회장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 때 ‘프로젝트 아이오닉’을 소개하면서 “단순히 자동차의 혁신을 뛰어넘어 새로운 시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이후 공유경제와 관련한 사업 모델은 점차 구체화되고 있는데요. 우선 4월부터 전기차를 중심으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지난 21일 공유경제 등의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전략기술연구소도 만들었습니다. 단순한 카셰어링을 넘어 그 이상의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합니다. 해외에 비해 공유경제 시장이 좀처럼 열리지 않는 가운데 대기업이 뭔가 해 보겠다는 건 반가운 소식입니다. 다만 스타트업이 진출한 시장에 대기업이 뒤늦게 뛰어들어 시장을 잠식할까봐 우려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이왕 하는 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진 서비스를 내놓아 ‘판’을 흔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소수의 특권층이 아닌 이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삶을 더 가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는 정 부회장의 신념이 변함없기를 바랍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2-2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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