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던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 만에 소폭 반등했다. 하지만 여전히 기준치(100) 이하로 경제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한국은행은 24일 ‘2017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자료를 통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4.4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월 소비자심리지수인 93.3보다 1.1포인트 오른 수치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보다 오른 것은 지난해 10월(102.0) 이후 4개월 만이다. 특히 지난 1월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3월(75.0) 이후 7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현재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은 과거 평균에 비해 비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클 경우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2003년~지난해 12월)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을 경우에는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전국 도시에 거주하는 2200가구 설문조사를 통해 매달 산출한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한국은행은 24일 ‘2017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자료를 통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4.4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월 소비자심리지수인 93.3보다 1.1포인트 오른 수치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보다 오른 것은 지난해 10월(102.0) 이후 4개월 만이다. 특히 지난 1월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3월(75.0) 이후 7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현재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은 과거 평균에 비해 비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클 경우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2003년~지난해 12월)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을 경우에는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전국 도시에 거주하는 2200가구 설문조사를 통해 매달 산출한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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