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지난달 초 수주한 초대형 유조선(VLCC)에 대한 은행보증(RG·선수금환급보증)을 결국 산업은행이 서기로 했다.
11일 채권단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이 지난달 4일 그리스 선사로부터 2억5천만 달러(2천800억원)에 수주한 VLCC 3척에 대한 RG 발급이 지난 10일 이뤄졌다.
기존에 대우조선의 수주 선박에 대한 RG 발급은 속전속결로 이뤄져 왔으나 이번에는 선박 수주 이후 RG 발급까지 5주나 걸렸다.
RG는 조선소가 주문받은 배를 넘기지 못할 경우 발주처에서 이미 받은 선수금을 은행이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하는 것이다. RG 발급이 되지 않으면 최악에는 어렵사리 따낸 수주가 취소될 수 있다.
그동안 산업은행과 시중은행은 RG 발급을 어디서 맡을지를 놓고 서로 눈치를 보면서 상대방에 떠넘기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VLCC 3척의 수주가 지난달 17~18일 사채권자 집회를 2주 가량 앞두고 이뤄지는 바람에 사채권자 집회를 기점으로 새롭게 세팅된 ‘RG 발급 룰’을 적용하는 게 맞는지, 그 전에 수주가 이뤄졌으므로 기존의 룰대로 산업은행이 RG 발급을 하는 게 맞는지 서로 ‘기 싸움’이 벌어진 측면이 있었다.
결국 채무재조정 이전에 수주가 이뤄졌으므로 이 건에 대해 새로운 룰을 적용하지 않는 게 맞다고 보고, 복보증 없이 산업은행이 RG 발급을 하게 된 셈이다.
앞으로 대우조선이 수주하는 선박의 경우는 새로운 RG 발급 룰이 적용될 예정이다.
새 룰에 따르면 RG 발급은 일단 산업은행이 책임지되, 사고가 났을 경우 시중은행이 2차로 들어가 산은의 손해를 메워주는 방식으로 ‘복보증(2차 보증)’을 서게 된다.
연합뉴스
11일 채권단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이 지난달 4일 그리스 선사로부터 2억5천만 달러(2천800억원)에 수주한 VLCC 3척에 대한 RG 발급이 지난 10일 이뤄졌다.
기존에 대우조선의 수주 선박에 대한 RG 발급은 속전속결로 이뤄져 왔으나 이번에는 선박 수주 이후 RG 발급까지 5주나 걸렸다.
RG는 조선소가 주문받은 배를 넘기지 못할 경우 발주처에서 이미 받은 선수금을 은행이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하는 것이다. RG 발급이 되지 않으면 최악에는 어렵사리 따낸 수주가 취소될 수 있다.
그동안 산업은행과 시중은행은 RG 발급을 어디서 맡을지를 놓고 서로 눈치를 보면서 상대방에 떠넘기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VLCC 3척의 수주가 지난달 17~18일 사채권자 집회를 2주 가량 앞두고 이뤄지는 바람에 사채권자 집회를 기점으로 새롭게 세팅된 ‘RG 발급 룰’을 적용하는 게 맞는지, 그 전에 수주가 이뤄졌으므로 기존의 룰대로 산업은행이 RG 발급을 하는 게 맞는지 서로 ‘기 싸움’이 벌어진 측면이 있었다.
결국 채무재조정 이전에 수주가 이뤄졌으므로 이 건에 대해 새로운 룰을 적용하지 않는 게 맞다고 보고, 복보증 없이 산업은행이 RG 발급을 하게 된 셈이다.
앞으로 대우조선이 수주하는 선박의 경우는 새로운 RG 발급 룰이 적용될 예정이다.
새 룰에 따르면 RG 발급은 일단 산업은행이 책임지되, 사고가 났을 경우 시중은행이 2차로 들어가 산은의 손해를 메워주는 방식으로 ‘복보증(2차 보증)’을 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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