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사고 쉽게 무른다...‘반품족’ 급증

쉽게 사고 쉽게 무른다...‘반품족’ 급증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5-28 14:00
수정 2017-05-2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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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과 온라인쇼핑 이용 고객이 늘어나면서 물건을 자주 사고 쉽게 바꾸는 ‘반품족’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3개월간 신한카드 이용 고객 1033만명의 소비 패턴과 1억 6900만의 구매 건수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 18.5%(191만명)가 반품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3개월 동안 3번 이상 반품한 소비자(반품족)도 51만명으로, 5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50.6% 늘었다. 10번 이상 반품한 소비자는 2배 이상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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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과 온라인쇼핑을 많이 하는 30~40대 여성이 반품족의 절반(46.7%)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의 1인당 구매액은 150만원으로 전체 30~40대 여성들의 구매액(83만원)보다 2배가량 높았다. 이처럼 반품 물량이 늘어나고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반품이나 고장난 제품을 손봐 되파는 ‘리퍼브’ 매장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리퍼브 매장의 연평균 이용금액은 2012년보다 7배 이상 증가했다.

남궁설 신한트렌드연구소장은 “모바일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없이 쇼핑할 수 있고 각종 이벤트가 활발해 반품이나 환불 구매 패턴이 더 많이 나타난다”면서 “반품족의 구매력이 높은 만큼 이를 겨냥한 무료 반품 마케팅 등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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