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현대重,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 체결…“대우조선 근로자 고용 보장”

산은-현대重,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 체결…“대우조선 근로자 고용 보장”

조용철 기자
입력 2019-03-08 16:42
업데이트 2019-03-08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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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왼쪽) 산업은행 회장과 권오갑(오른쪽)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 체결식 이후 악수를 하고 있다. 2019.3.8. 산업은행 제공
이동걸(왼쪽) 산업은행 회장과 권오갑(오른쪽)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 체결식 이후 악수를 하고 있다. 2019.3.8. 산업은행 제공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8일 대우조선해양 민영화에 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사로 출범하는 조선통합지주회사의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조선통합지주사는 대우조선 외에도 현대중공업(사업법인),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보유하게 돼 세계 최대 조선그룹의 지주사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8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은 산업은행 본점에서 대우조선 인수에 관한 계약을 맺고 향후 대우조선 경영 방침이 담긴 공동발표문을 내놨다. 대우조선 민영화는 현대중공업이 중간지주와 현대중공업 사업법인으로 물적분할한 뒤 산은이 보유하고 있던 대우조선의 주식을 중간지주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산은이 보유하던 대우조선 주식 5973만 8211주를 모두 통합지주사에 현물출자하고, 그 대가로 1조 2500억원 규모의 전환상환우선주와 8000억원 보통주를 받아 2대 주주가 되는 방식이다.

이날 맺은 계약서에는 중대하고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되지 않는 한 거래 완결을 위해 노력하고, 기업 결합이 승인되기 전까지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위법행위를 금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 근로자에게 고용안정을 보장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발표문에서 양측은 “대우조선 민영화의 목적은 조선 산업 재도약을 통해 고용 안정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라면서 “현대중공업그룹과 동일한 조건의 고용보장을 대우조선 근로자에게 약속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함께 참여해 지역 조선산업 생태계를 복원하는 방안을 도출하자는 취지다.

산은 관계자는 “M&A절차 진행에 따른 영업차질과 관리상 누수로 인한 기업가치 훼손이 발생치 않도록 특별 지원방안과 관리방안을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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