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설문 물가인식은 8월 2.1%…소비자들 장바구니 물가에 민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65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체감 물가는 2%대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감 물가와 실제 물가 사이의 괴리는 거의 6년 만에 가장 큰 수준으로 벌어졌다.4일 한국은행의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들의 물가인식(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인식한 물가 상승률 수준)은 2.1%로 조사됐다. 통계청이 집계한 전년 같은 달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0.038%)보다 2.1% 포인트 높다. 물가인식은 한은이 전국 도시 25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수치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다.
지난달 소비자들의 물가인식(2.1%)은 전월(2.2%)에 비해 0.1% 포인트 하락했다.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과의 격차(2.1%)는 2013년 10월(2.1%) 이후 5년 10개월 만에 가장 많이 벌어졌다.
체감물가가 지표물가보다 더 비싸다고 느끼는 이유는 소비자물가 조사 대상 품목 가운데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품목이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통계청 소비자물가는 460개 품목의 가격 변동을 가중 평균해 산출하지만, 체감물가는 개별 가구별로 구입하는 특정 품목의 ‘장바구니 물가’에 영향을 받는다. 다른 품목에서 물가가 내리더라도 외식비, 교통비 등이 오를 경우 소비자들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달 통계청 소비자물가를 보면 석유류는 지난해 8월보다 -6.6% 떨어진 반면 외식비는 1.7% 올랐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9-09-05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