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소비자심리지수는 4.2포인트 올라
백신 접종·코로나 확산세 주춤 영향
남산에서 내려다 본 서울 아파트 전경. 서울신문 DB
27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5.4로, 지난해 12월보다 4.2포인트 올랐다. 한은은 “코로나19 3차 유행 진정, 백신 접종 개시 기대감 등으로 경기·가계 재정상황 전망이 나아지면서 올랐다”고 설명했다.
CCSI는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 심리를 나타내는 값으로,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2003~2020년 장기평균치를 기준(100)으로 놓은 뒤 값이 100보다 크면 경제 상황을 낙관적으로,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으로 본다고 해석한다.
CCSI 구성 세부 지표들은 대부분 상승했다. 현재경기판단지수는 지난달과 같은 수준인 56을 유지했지만, 향후경기전망지수(89)는 전달보다 8포인트 올랐다. 생활형편전망지수(93)는 4포인트, 가계수입전망지수(96)와 소비지출전망지수(102)는 나란히 3포인트씩 상승했다. 취업기회전망지수(80)도 경제활동 재개 기대 등으로 6포인트 상승했다.
금리도 상승 전망에 무게가 실렸다. 금리수준전망지수(102)는 금리 추가 하락 기대감이 약해지면서 3포인트 올랐다. 한은은 “금리 전망은 지난해 4월 72를 기록한 뒤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라며 “지난해 6월 이후 기준금리가 동결되면서 앞으로 금리 인하보다 인상 쪽으로 갈 것이란 예상이 있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지난달까지 최고치 경신을 이어가던 주택가격전망지수(130)는 2포인트 하락했다. 이달 들어서도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지속됐는데도 5개월 만에 하락 전환했다. 한은은 “정부가 설 전에 공급 대책을 발표한다고 예고한 데다 이미 너무 많이 올라있어 ‘더 오르겠나’ 하는 심리가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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