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위라클’ 박위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16일 반려견 ‘기억이’와 함께 사진 촬영에 응한 인기 유튜버 박위씨. 사고 전 패션회사에 다녔고, 여전히 옷입기에 관심이 많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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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만난 박위(34)씨는 이렇게 강조했다. 얼마 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서울디자인재단의 초청으로 유니버설 패션 디자인의 필요성에 대해서 강연한 박씨는 구독자 수 32만명에 육박하는 유튜브 채널 ‘위라클’을 운영하고 있다. 7년 전 불의의 사고를 당해 하반신 마비가 온 뒤로 휠체어에 앉은 그는 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담은 콘텐츠로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장애인들을 위한 옷이라고 하면 편견이 생길 수 있잖아요. 하티스트를 비롯한 국내 유니버설 패션 브랜드들도 이익보다는 사회공헌 사업의 성격이 강하다고 들었는데, 거기서 벗어나야 한다고 봐요. 일반 브랜드와 경쟁해야죠.”
박씨는 유니버설 패션의 근본 이념인 ‘보편성’을 강조했다. 장애인만을 위한 게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옷이 돼야 한다는 얘기다. 박씨는 “계단 대신 설치하는 경사로는 결코 장애인만을 위한 게 아니다. 유모차를 미는 사람, 택배 배달원, 관절이 좋지 않아 계단을 넘기 힘든 노인들 그리고 여행할 때 캐리어를 끌고 다니는 사람들까지 결국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니버설 패션의 저변 확대를 통해 우리 사회의 장애에 대한 인식도 달라질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그는 “저도 다치기 전엔 유니버설 패션이고 뭐고 별 관심이 없었다”면서 “우리 사회에서 휠체어를 타고 생활하다 보니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이제는 더 다양한 옷을 입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박씨는 “코로나19가 안정되는 대로 해외 진출을 해 보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그는 “제가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만 해도 휠체어에 탄 사람들의 이야기는 일부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지루한 콘텐츠밖에 없었다”면서 “세계 곳곳, 특히 우리나라보다 인프라가 열악한 동남아 등에서 휠체어를 타고 돌아다녀 보고 싶다.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2021-11-1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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