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안 가고 여행 가는 추석…“해외 대신 제주도로”

마트 안 가고 여행 가는 추석…“해외 대신 제주도로”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8-31 17:28
수정 2022-08-3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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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빅데이터 분석

전자상거래 44% 증가할 때
대형마트 매출은 13% 하락
작년 추석 제주행은 43% 폭증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가 추석을 맞아 최근 3년간 추석 연휴기간 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 매출액은 줄고 제주도 여행 수요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민카드에 따르면 2019년 추석 준비기간(추석 연휴 전 2주)과 비교해 2020년과 지난해 준비기간에는 대형마트 매출액이 각각 1%, 1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목을 맞아 전자상거래 매출액이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20년 27%, 지난해 44% 증가하고 백화점 매출액이 2020년 2%, 지난해 11%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연휴에 생활권역을 벗어나 타지로 이동하는 이들의 대형마트 이용 감소가 두드러졌다. 이동 회원의 대형마트 매출액은 2019년 추석 준비기간과 비교해 2020년과 지난해에 각각 15%, 17%나 빠졌다.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추석에는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하는 회원 수가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7%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전라도(-14%), 충청도(-10%), 강원도(-5%), 경상도(-2%) 순으로 감소했는데 제주도는 14% 증가했다. 코로나19 2년차에 접어든 지난해에는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움직이는 회원 수가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7% 늘어났다. 제주도로 이동하는 회원 수가 2019년과 비교해 43% 폭증해 압도적으로 많았고, 경상도(6%), 전라도(5%) 순으로 증가했다. 국민카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여행 대신 제주 지역을 선택한 회원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추석에 수도권에서 제주도로 이동한 회원의 비중은 30대가 25.2%로 가장 높았고, 40대(24.6%), 20대(20%), 50대(17%) 순이었으며, 60대 이상이 13%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회원 수는 2019년과 비교해 2020년과 지난해 모두 1% 수준으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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