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우 박선영 남편’ 김일범 이어 또 靑 출신 데려온 현대차 왜?

‘배우 박선영 남편’ 김일범 이어 또 靑 출신 데려온 현대차 왜?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07 10:36
업데이트 2023-06-07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동조 전 청와대 외신대변인 서울신문DB
김동조 전 청와대 외신대변인 서울신문DB
현대자동차가 김동조 전 청와대 외신대변인을 영입했다. 김일범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에 이은 두 번째 외교부 출신 인사 영입으로, 대외 업무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김동조 전 대변인은 현대차 상무로 영입돼 이달 초부터 출근하고 있다.

외무고시 출신인 김 전 대변인은 외교부 다자통상협력과, 의전과,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실 등을 거쳤고 주제네바 대사관 1등 서기관, 주세네갈 대사관 참사관 등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초에는 외신대변인으로도 근무했다.

현대차는 최근 외교통상 전문가를 잇달아 영입하고 있다.

지난달엔 김일범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김 전 비서관은 김대중·노무현·이명박 대통령의 통역관 출신으로 배우 박선영씨의 남편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시절 외신공보 보좌역을 맡았고, 정부 출범 이후에는 의전비서관을 맡았다가 지난 3월 갑작스럽게 비서관직을 사퇴했다.

현대차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사정 당국 관계자까지 전방위 영입에 나서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의 글로벌 이슈를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