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기섭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는 원·하청간 상생과 연대에서 시작”

권기섭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는 원·하청간 상생과 연대에서 시작”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3-06-07 14:49
업데이트 2023-06-07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에서 현장 간담회
단순 노동조합법 개정만으로 해답 찾을 수 없어

이미지 확대
권기섭(사진 왼쪽에서 6번째) 고용노동부 차관은 7일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에서 열린 원·하청 근로복지 격차 해소와 관련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자들과 구호를 외치고 있 다. 고용노동부
권기섭(사진 왼쪽에서 6번째) 고용노동부 차관은 7일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에서 열린 원·하청 근로복지 격차 해소와 관련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자들과 구호를 외치고 있 다. 고용노동부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은 7일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는 원·하청의 자율적인 상생과 연대를 기초로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권 차관은 이날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에서 원·하청 근로복지 격차 해소와 관련한 현장 간담회에서 노동개혁은 ‘노사 법치주의’의 토대 위에서 약자를 보호하는 게 핵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중구조 문제는 노동시장의 법·제도와 의식·관행, 원하청 간 생산성 격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다각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며 “노동조합법 개정이 해답이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노동시장은 기업 규모와 고용 형태, 노조유무 등에 따라 임금수준 및 기업복지 혜택 등에 큰 차이가 발생하고 그 격차가 IMF 이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7월 22일 노사 합의로 타결된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들의 파업 사태를 통해 이중구조 문제가 노동개혁 과제로 급부상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 조선업종에서 첫 체결한 상생협약의 현장 이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가 열린 SK이노베이션은 원·하청 복지 격차 해소에 나선 사업장다. 지난 2017년 근로자들이 자발적으로 기본급의 1%를 기부하고 회사가 동일 금액을 매칭해 ‘1% 행복나눔기금’을 조성했다. 기금(145억원)은 74개 협력사 근로자의 명절 상여금 지급 등에 사용하고 있다. 또 공동근로복지기금(33억원)에도 출연해 21개 협력사 근로자의 단체상해보험 가입 및 온누리상품권 지급 등 복지 증진에 활용한다.

간담회에서는 이중구조 해소를 위한 복지 격차 해소 필요성이 강조됐다. 참석자들은 근로복지 격차 해소를 위한 공동근로복지기금 등 원·하청 상생기금 지원 확대 및 수혜대상을 늘릴 수 있는 제도개선 등을 건의했다.

권 차관은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와 노동시장 약자 보호는 노동 개혁의 핵심”이라며 “정부는 원·하청의 자율적인 상생 사례가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