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업스테이지, 국제학술대회서 논문 7편 발표

업스테이지, 국제학술대회서 논문 7편 발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6-22 14:19
업데이트 2023-06-22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이터 중심 AI 분야서 가장 권위
국내 기업으로 최대 연구성과 달성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데이터 중심 인공지능(AI) 분야 가장 권위있는 워크숍에 논문 7편을 발표, 국내 기업 최대 연구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업스테이지가 논문을 발표하는 워크숍은 ‘인공지능 4대 천왕’으로 불리는 앤드류 응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가 참여하는 데이터 중심 머신러닝 연구(DMLR)다. 머신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최고 수준의 학술 행사인 ‘글로벌 머신러닝 학회(ICML) 2023’ 중 데이터 중심 머신러닝 연구에 관한 워크숍이다.

업스테이지는 논문을 통해 기업에서 AI 학습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또 데이터를 구축할 때 효과적인 비용관리, 효율적인 구축 방법 등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성과 중 4편은 자연어 처리 분야 세계적 석학인 임희석 고려대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논문 7편에 모두 참여한 박찬준 업스테이지 연구원은 2021년 부터 3년 연속 해당 분야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ICML 2023- DMLR에서 채택된 업스테이지의 ‘DMOps’ 논문. 업스테이지 제공
ICML 2023- DMLR에서 채택된 업스테이지의 ‘DMOps’ 논문.
업스테이지 제공


업스테이지는 지난해에도 ICLR, CVPR, ECCV 등 3대 AI 학회에서 모두 논문을 발표했다. 지난해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이 발표한 ‘2021 글로벌 AI 톱티어 학회 논문’ 조사에서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LG에 이어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하게 국내 상위 5위에 오르기도 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이번에 글로벌 톱 수준의 연구 성과를 낼 수 있어 무척 기쁘다”며 “업스테이지는 AI 서비스 뿐 아니라 아낌없는 연구개발(R&D) 투자로 모두가 최고 성능 AI를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