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삶은 달걀은 없지만… 추억의 ‘열차 카트’ 부활

[단독] 삶은 달걀은 없지만… 추억의 ‘열차 카트’ 부활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06-28 02:29
업데이트 2023-06-28 0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월부터 KTX서 커피 판매 추진
제한경쟁입찰 사업자 선정 계획

이미지 확대
코레일 고속열차 KTX 내부. 서울신문 DB
코레일 고속열차 KTX 내부. 서울신문 DB
추억 속으로 사라졌던 ‘열차 카트’를 이르면 9월 고속열차(KTX)에서 다시 볼 수 있게 된다. 과거 열차 카트에서 팔던 오징어·달걀과 같은 간식은 없지만 커피를 구매할 수 있다.

27일 업계 등에 따르면 코레일관광개발은 이달 초 코레일에 KTX 커피 판매 서비스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코레일은 승인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코레일관광개발은 국내 열차 관광 및 F&B 사업과 승무서비스 업무 등을 담당하는 코레일의 자회사다.

열차 카트는 철도가 깔린 이래 80여년간 운영됐지만, 2017년 말 매출 부진에 따른 인건비 문제 등으로 중단됐다. 사라진 열차 카트 자리를 자판기가 대체했지만, 코로나19로 열차 내 취식이 금지돼 자판기 판매마저 사실상 중단됐다.

그러다 일상회복에 접어들면서 KTX 이용객은 늘었는데 열차에서 식음료를 전혀 살 수 없다며 불편을 호소하는 고객들이 많아 코레일관광개발이 판매 실적이 좋았던 커피에 한정해 열차 카트를 다시 운영하기로 했다.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등 대중적인 커피를 판매한다. 열차 카트가 중단되기 전인 2011~2017년 열차 내 커피 판매 서비스의 연매출은 평균 46억원 수준이었다.

코레일은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위탁사업자를 선정하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위탁 기간은 계약 착수일로부터 3년이다. 코레일관광개발이 승차율과 물가상승률 등을 토대로 의뢰한 결과 1년에 66억원 정도의 매출이 예상됐다. 영업환경에 따라 증감 가능성이 있지만, 위탁기간 3년 동안 198억원의 매출이 가능하다. 판매승무원 90여명은 위탁사업자가 고용한다.

코레일의 승인이 떨어지면 코레일관광개발은 사업 내용에 대한 사전 규격을 공개하고 사업설명회를 진행한 뒤 제안서 평가와 시제품 품평회 등을 거쳐 이르면 9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다만 사업 내용은 변경될 수 있고, 준비 작업 등으로 인해 일정도 바뀔 수 있다.
세종 옥성구 기자
2023-06-2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