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루마니아 2600억 원전 수주…단일 설비 수출 ‘역대 최대’

루마니아 2600억 원전 수주…단일 설비 수출 ‘역대 최대’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3-06-28 02:30
업데이트 2023-06-28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정부 두 번째 해외 수주 체결
1000억 일감 추가 공급 기대감

이미지 확대
황주호(왼쪽부터)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체자르 마놀레 아르메아누 주한 루마니아 대사, 코스민 기차 루마니아 원자력공사 사장이 계약 체결식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황주호(왼쪽부터)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체자르 마놀레 아르메아누 주한 루마니아 대사, 코스민 기차 루마니아 원자력공사 사장이 계약 체결식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27일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원전의 삼중수소제거설비 건설 계약을 체결했다. 수주액만 2600억원으로, 원전과 관련된 단일 설비 수출로는 역대 최대 규모여서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폐쇄’ 기조에 힘이 쏠릴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한수원이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코스민 기차 루마니아 원자력 공사 사장과 삼중수소제거설비 수주계약을 체결하고 2027년 8월까지 건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집트 엘다바에 이어 현 정부에서 두 번째로 체결한 해외 수주 사업이다.

삼중수소제거설비는 원전의 중수로를 가동했을 때 발생하는 방사성물질 ‘삼중수소’를 포집하고 저장해 외부로 방출되는 양을 최소화하는 설비다. 방사성물질에 노출될 수 있는 원전 작업자나 발전소 인근 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번 루마니아 수주계약 체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우리나라의 활발한 원전 생태계였다. 박인식 산업부 수출사업본부장은 지난 22일 브리핑에서 “루마니아에서 굉장히 빡빡한 50개월의 공사 기한을 요청했는데 우리나라에 가격과 품질이 좋은 기업들이 많다는 점을 높이 산 것 같다”며 “(경쟁 국가였던) 캐나다와 우리나라 모두 삼중수소제거설비 기술을 갖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체르나보다와 같은 노형의 중수로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 좋은 품질의 원전을 싸고 빠르게 지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체르나보다 수주액인 2600억원은 지난해 전체 루마니아 수출액 5억 3000만 달러의 약 38%에 해당한다. 산업부는 이번 계약을 통해 1000억원 규모의 일감이 추가 공급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간 탈원전으로 인해 일감 부족을 겪었던 국내 원전 업계가 다시 반등할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향후 체르나보다 원전의 설비개선 사업 등 후속 대형 사업 수주에서도 유리한 위치에 올라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1g당 약 3000만~3500만원 가치인 삼중수소가 제거설비 한 기당 150g이 나와 약 45억원의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것도 이점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대형원전과 더불어 원전 설비 수출도 적극 지원해 수주를 이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곽소영 기자
2023-06-2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