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수수료 장사에서 고객 우선으로 전환

신한투자증권....수수료 장사에서 고객 우선으로 전환

유규상 기자
유규상 기자
입력 2023-07-20 18:29
업데이트 2023-07-20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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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투자증권 사옥. 신한투자증권 제공
신한투자증권 사옥. 신한투자증권 제공
신한투자증권이 고객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프라이빗 뱅커(PB)의 성과 평가체계 항목 중 ‘고객수익률’ 비중을 확대했다. 기존에는 ‘수익’ 항목을 핵심지표로 두고 평가했다면 앞으로는 고객수익률도 같은 비중으로 평가된다. 여기서 ‘수익’은 PB들이 고객의 돈을 운용해 창출하는 수수료 이윤을 의미한다.

신한투자증권은 20일 기존 PB 성과 평가체계에서 500점이었던 고객수익률의 배점을 이번 평가 시스템 변동을 통해 수익과 같은 2000점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PB 인사평가 점수 전체에서 기존 ‘고객수익률’이 전체 평가지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7%였다면 이번 조정으로 14.8% 수준으로 확대된 것이란 설명이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과거 PB들이 수수료를 얻기 위해 매매 위주로 돌리는 행태가 있었다”며 “앞으로는 회사의 이익보다 고객의 수익을 더 우선하겠다는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PB의 성과평가 지표는 성과급과 승진을 결정하는 인사평가의 기준이다. 이번 평가 비중 조정으로 PB들은 개인의 실적만을 우선하기보다 실질적인 고객의 자산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화된 고객수익률 평가 기준은 이번 달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신한투자증권은 고객의 이익을 직원평가에 연동하는 ‘고객수익률 평가제도’를 2012년 증권업계 최초로 시행한 바 있다.
유규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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