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자회사형 GA’ 확장 경쟁…불완전판매 소비자 한숨 커진다[경제 블로그]

생보사 ‘자회사형 GA’ 확장 경쟁…불완전판매 소비자 한숨 커진다[경제 블로그]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3-09-12 23:46
업데이트 2023-09-12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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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수료 상품 위주 소개 우려
충분한 설명 없이 판매 가능성

생명보험사들의 보험 판매 대리점(GA) 확보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불완전 판매 부작용 우려가 커지고 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대형 GA인 한국보험금융 산하 ‘CS라이프’ 소속 설계사 500명을 흡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번에 흡수한 인력은 자사 GA인 삼성생명금융서비스에 투입할 방침이다. 현재 삼성생명 전체 설계사는 약 2만 9000명이며 이 가운데 2000여명이 삼성생명금융서비스 소속이다.

GA는 다수 보험사와의 제휴를 통해 상품을 파는 ‘보험 대리점’이다. GA 소속 설계사는 특정 보험사 상품뿐 아니라 다양한 보험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국내 주요 생명보험사들은 영업력 강화·비용 절감 등을 위해 자회사형 GA를 설립하고 있는데 최근 이익 확대를 위해 설계사 확보 경쟁에 불이 붙었다.

한화생명은 앞서 2021년 대형 보험사 가운데 최초로 자회사형 GA 한화생명금융서비스를 설립했다. 출범 당시 전속 설계사는 1만 9000여명이었다. 이후 대형 GA인 피플라이프 인수로 설계사 수를 약 4000명 늘렸고 이후 수시 충원을 통해 올 초 기준 설계사 수를 2만 5000명까지 확보했다. 한화생명의 올 상반기 순익은 703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174억원) 대비 69% 늘었다. 여세를 몰아 GA를 추가로 인수할 가능성이 나온다. 최근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로부터 100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한 만큼 삼성생명과 설계사 수 격차를 더 좁힐 것으로 보인다.

대형사만이 아니다. KB라이프생명은 최근 자회사형 GA인 KB라이프파트너스를, 흥국생명은 HK금융파트너스를 각각 만들었다. 이달 초에는 AIA생명이 자회사형 GA AIA프리미어파트너스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보험사들이 앞다퉈 자회사형 GA 강화·설립에 나서면서 일각에서는 상품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판매하는 보험 불완전 판매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GA 설계사의 경우 본인에게 수수료를 많이 주는 보험사 상품 위주로 소개하고 이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지 않는 ‘불완전 판매’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GA시장 구조 변화와 전망’ 보고서를 통해 “GA를 도입한 것은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소비자의 수요에 맞게 선별해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였지만, 상품 판매자들의 수수료 편향 문제가 일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상품 권유가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이뤄지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
2023-09-1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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