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줏값 오른다…하이트진로, 참이슬 출고가 6.95% 인상

소줏값 오른다…하이트진로, 참이슬 출고가 6.95% 인상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3-10-31 11:30
업데이트 2023-10-3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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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9일부터 참이슬 출고가 6.95%↑
“소주 원부자재 가격 상승 따른 결정”
오비맥주 이어 맥줏값도 인상 전망
할인 행사 통해 소비자 부담 최소화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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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14배 오른 소주
가격 14배 오른 소주 16일 한국물가협회 ‘10월호 월간 물가자료’에 따르면 약 50년간 라면 가격은 8배, 소주 가격은 14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 소주가 진열돼 있다. 2023.10.16/뉴스1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하이트진로가 오는 11월 9일부터 소주류 제품값을 올리기로 했다. 소주뿐 아니라 맥주 가격 인상도 덩달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하이트진로는 주정 및 공병 가격 인상 등의 이유로 소주 대표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인상한다고 밝혔다. 360㎖ 병과 1.8ℓ 미만 페트류가 인상 대상이다. 농어촌 중심의 소비가 많은 담금주를 포함한 1.8L 이상의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인상되고 신병 가격은 21.6%나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으나,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하이트진로는 상반기 매출이 1조245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 소폭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506억원으로 같은 기간 58% 줄어드는 등 실적이 위축된 상태다.

하이트진로가 판매 중인 맥주 가격 인상도 같은 시점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세부 내용은 결정된 바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 11일부터 카스, 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출고가격을 평균 6.9% 인상했다. 국내 주요 주류회사 가운데 롯데칠성음료는 이날 “가격 인상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나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이트진로는 가격 인상에 의한 소비자, 자영업자, 거래처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생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주류 취급 거래처에 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 소비자가 소주를 직접 살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기업형 슈퍼마켓(SSM), 농협하나로마트, 개별 대형 슈퍼마켓 매장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해 연말까지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류 도매장에 대한 채권 회수 유예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류 도매장이 식당에 지원한 대여금 등에 대한 회수 유예도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가격 인상 시점부터 연말까지 판매한 참이슬과 진로 1병당 30원을 적립해 ▲요식업소 자녀 대상 장학사업 ▲요식업소 대상 건강증진상품권 지원 ▲거래처 필요물품 지원 등 환원 사업에 전액 투입할 계획이다.
김현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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