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LS 판매 7개 시중은행 자율배상 착수…내주부터 1:1 협의 후 배상

ELS 판매 7개 시중은행 자율배상 착수…내주부터 1:1 협의 후 배상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3-29 13:58
업데이트 2024-03-29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를 판매한 주요 시중은행이 모두 투자자 손실에 대해 자율배상하기로 결정했다. 다음달 초부터 손실이 확정된 가입자부터 순차적으로 개별 협의 진행 후 배상금이 지급된다.
이미지 확대
금융상품 손실 보상 촉구하는 홍콩 ELS 피해자들
금융상품 손실 보상 촉구하는 홍콩 ELS 피해자들 홍콩ELS피해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금융상품 손실 보상을 촉구하고 있다. 2024.03.29. 뉴시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기준안에 따른 자율조정안을 결의하고 투자자에 대한 자율 배상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은행은 금융업 및 투자상품 관련 법과 소비자보호 분야의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율조정협의회를 만들어 투자자별 판매 과정의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배상금액을 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도 외부 전문가들이 포함된 자율조정협의회를 설치해 4월부터 배상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하나·농협·SC제일·씨티은행을 포함해 모두 7개 시중은행이 홍콩 ELS 손실에 대한 배상을 진행한다.
이미지 확대
홍콩H지수 ELS 투자 손실 배상 기준
홍콩H지수 ELS 투자 손실 배상 기준
은행들은 다음주부터 손실이 확정된 고객과 접촉해 배상비율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투자자별 고려 요인에 따라 배상비율리 차등 적용되는 만큼 배상금이 확정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올 상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홍콩 ELS는 9조 7000억원 가량으로, 이 가운데 8조 7000억원이 은행에서 판매됐다. 현재 손실률이 50% 수준임을 고려했을 때, 손실액의 평균 40%를 배상한다고 해도 은행권에서만 1조 8000억원의 배상금이 나간다.

은행들은 대부분 배상 추정액을 올해 1분기 충당부채로 반영할 계획이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