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케이팝·e스포츠 등 세계에 알리는 플랫폼”

“인스타그램은 케이팝·e스포츠 등 세계에 알리는 플랫폼”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3-11 17:34
수정 2019-03-12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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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모세리 인스타그램 CEO 간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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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덤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 연합뉴스
애덤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
연합뉴스
“최근 한국에는 케이팝과 e스포츠를 필두로 영화와 드라마 등 해외에서 주목하는 흥미로운 분야가 많은데, 인스타그램은 이를 전 세계에 알리는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의 애덤 모세리 최고경영자(CEO)가 11일 “인스타그램은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한국 사용자가 해외에 관심 있는 것을 연결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외에서 한국에서 더 흥미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취임 후 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케이팝 콘텐츠는 2015년부터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르 중 하나이며 인도네시아·미국·브라질 등에서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다”면서 “한국 콘텐츠와 아티스트, 크리에이터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표현은 인스타그램의 핵심”이라고 강조한 그는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을 소개했다. ‘스토리’는 게시물을 올리면 24시간 후 자동으로 사라지는 기능으로 지난해 12월 기준 한국 스토리 게시물은 전년보다 50% 이상 증가했다. 전체 이용자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이 40%를 차지하는 등 젊은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모세리 대표는 “모바일과 영상 콘텐츠가 관심을 받으면서 패러다임이 전환됐고, 스토리 기능은 완벽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게시물을 올리고, 피드백을 개인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모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스타그램은 올해 쇼핑과 커머스 분야에 중점을 둘 전망이다. 모세리 대표는 “소상공인과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가 어떤 것을 중시하는지 파악하고, 개인 이용자들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불거진 일부 쇼핑 사업자의 탈세 문제에 대해 “많은 인플루언서가 일정한 대가를 받고 상품을 홍보하는데, 이에 대해 국가별로 다른 규제가 존재한다”며 “광고주 입장에서 이런 부분을 반드시 지켜 주도록 인센티브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3-1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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