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쏘렌토 등 현대·기아차에서 생산한 9만여대에 대해 ‘리콜’이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현대·기아차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포르쉐코리아·다임러트럭코리아·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2개 차종 총 9만 2450대에서 제작결함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차는 2020년 3월에서 2021년 12월에 제작한 쏘렌토 등 6개 차종 9만 472대가 대상이다. 이들 차량은 연료공급호스의 조임 부품(클램프) 설계 오류로 연료가 새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1200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일부 부품(후륜 서스펜션 토우링크)이 강성 부족으로 파손되면서 주행 중 방향조정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안전 문제가 확인됐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타이칸 658대는 뒷좌석 중앙 좌석안전띠 버클 배선의 배치 불량으로 어린이보호용 좌석(카시트) 부착 시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나타났다. 수입사에서 리콜을 실시한 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또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스프린터 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3대는 자동차 안정성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기가 ‘주차(P)’ 위치에서도 주차잠김 보조기능이 작동되지 않아 경사로 등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확인됐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MIN850D 등 2개 이륜 차종 97대는 엔진제어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감속·저속 주행에서 시동이 꺼질 수 있어 리콜이 이뤄진다.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며 결함시정 전에 자비로 수리한 소유자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 대상 여부는 자동차리콜센터 (www.car.go.kr)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해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연료공급호스의 조임 부품(클램프) 설계 오류로 연료가 새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쏘렌토 등 6개 차종 9만 472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 제공
현대차·기아차는 2020년 3월에서 2021년 12월에 제작한 쏘렌토 등 6개 차종 9만 472대가 대상이다. 이들 차량은 연료공급호스의 조임 부품(클램프) 설계 오류로 연료가 새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1200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일부 부품(후륜 서스펜션 토우링크)이 강성 부족으로 파손되면서 주행 중 방향조정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안전 문제가 확인됐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타이칸 658대는 뒷좌석 중앙 좌석안전띠 버클 배선의 배치 불량으로 어린이보호용 좌석(카시트) 부착 시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나타났다. 수입사에서 리콜을 실시한 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또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스프린터 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3대는 자동차 안정성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기가 ‘주차(P)’ 위치에서도 주차잠김 보조기능이 작동되지 않아 경사로 등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확인됐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MIN850D 등 2개 이륜 차종 97대는 엔진제어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감속·저속 주행에서 시동이 꺼질 수 있어 리콜이 이뤄진다.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며 결함시정 전에 자비로 수리한 소유자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 대상 여부는 자동차리콜센터 (www.car.go.kr)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해 확인할 수 있다.
박승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