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대상 품목은 갈치로 지난 4개월간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우선 소비자 패널 조사와 내부 직원 설문 조사 등을 통해 갈치를 구매하는 데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 핵심 요소를 파악했다. 소비자들이 크기와 손상 없는 제품, 비늘의 윤기와 탄력 등 신선함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한 롯데마트는 산지별 포장 작업 기준을 통일해 균질한 상품 공급이 가능하게 했다. 또 냉매가 직접 상품에 닿지 않도록 포장 순서를 바꿔 손상을 최소화하고 콜드체인 배송 방식도 보강했다.
롯데마트는 11월 한 달간 갈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도 제주 성산포를 방문해 직접 갈치 유통 방식과 개선 사항을 확인하는 등 이번 프로젝트에 공을 들였다.
2022-12-0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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