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국내 유통을 맡고 있는 펩시 제로 콜라. 롯데칠성음료 홈페이지 캡쳐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앞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설탕을 대체하던 인공 감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하겠다고 예고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음료나 주류 중 아스파탐이 들어가는 제품은 롯데칠성음료가 유통하는 ‘펩시 제로’와 서울장수막걸리의 대부분 막걸리 등이다.
특히 펩시 제로는 롯데칠성이 글로벌 펩시 본사에서 원액을 받아 만들고 있는데, 롯데칠성 자사몰인 칠성몰에서 인기상품 1~2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 상품이다. 펩시 제로를 비롯한 제로 탄산 제품들이 연달아 출시되면서 롯데칠성은 지난 1분기 탄산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4.6% 늘어나는 효과를 얻었다.
광동제약 제공
광동제약도 비타500 제로 제품에 아스파탐이 사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코카콜라 제로, 농심 웰치 제로 등의 음료나 롯데웰푸드의 제로 과자류는 아스파탐 외의 인공 감미료인 에리스리톨이나 아세설팜칼륨, 수크랄로스, 알룰로스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음료 업계 등은 아스파탐 발암 논란을 계기로 향후 무설탕 먹거리 시장이 위축될까 우려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 식음료 시장에서는 다양한 ‘제로 슈거’ 상품이 출시됐는데, 건강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대체 감미료는 설탕과 달리 열량이 없다는 점을 내세워 건강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설탕의 200배 단맛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아스파탐은 적은 양으로도 단맛을 낼 수 있어 무설탕 음료 등을 만드는 데 널리 쓰였다. 그동안 WHO 산하의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는 1981년 이후 아스파탐에 대해 일일 제한량 이내로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설명해왔다. 예를 들어 몸무게 60㎏의 성인은 하루에 12∼36캔의 제로 탄산음료를 마셔야 위험하다는 식이었다. 다만 그동안 인공감미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김현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