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비 98% 부담… 장기간 판로 지원
홈앤쇼핑이 홈쇼핑업계에서 가장 낮은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을 책정, 협력사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27일 확인됐다.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18년도 홈쇼핑 판매수수료율’을 보면 홈앤쇼핑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은 19.5%로 전체 7개 홈쇼핑사 가운데 가장 낮았다. 7개사 평균인 30.5%에 비하면 11.0% 포인트, 수수료율이 가장 높았던 업체의 39.7%에 비하면 20.2% 포인트 저렴한 수준이다.
홈앤쇼핑이 지난해 업계 최저 판매수수료율을 적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대규모 판촉비용을 홈앤쇼핑이 부담하는 데 있다. 대규모유통업법상 납품업체에 판촉비의 50%까지 부담시킬 수 있지만 홈앤쇼핑은 전체 판촉비용 중 98% 이상을 부담한다.
특히 홈앤쇼핑은 고객 혜택 확대를 위해 실행 중인 대표적 할인·적립 프로모션인 ‘텐텐 프로모션’(모바일 10% 할인+10% 적립)과 ‘릴레이팡팡’의 판촉비용을 전액 부담한다. 상품판매 실적이 아닌 방송시간 단위로 일정 금액을 홈쇼핑사가 수취해 인지도가 낮은 중소협력사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계약해 온 정액방송 대상에서 중소기업을 배제하고 2012년 개국과 함께 시작한 중소기업 판로지원 프로그램 ‘일사천리’를 이어 온 점도 판매수수료율을 낮춘 요인이 됐다. 일사천리 상품의 판매수수료는 8%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11-28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