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솔리다임과 기업형 SSD 출시
SK하이닉스가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 후 첫 합작품으로 기업용 데이터 저장장치를 내놨다. 이는 인수 3개월 만의 성과로 SK하이닉스는 미국 시장 강화를 목표로 한 ‘인사이드 아메리카’ 전략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지난달 30일 SK하이닉스 주주총회에서 솔리다임과의 협업 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는 박정호 부회장. 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인수 직후부터 두 회사가 힘을 합쳐 제품 개발을 진행해 왔고, 그 첫 결과물로 데이터센터에 쓰이는 고성능 기업용 SSD를 선보이게 됐다”라면서 “이를 계기로 그간 D램과 비교할 때 부족했던 SK하이닉스의 낸드 사업 경쟁력이 한 단계 올라서게 됐다”고 말했다.
2018년 기업용 SSD 시장에 진출하고도 글로벌 점유율 10%를 넘지 못하던 SK하이닉스는 해당 분야에 강점을 보유한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로 반등을 노리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기업용 SSD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47.4%로 1위였고 인텔은 16.9%, SK하이닉스는 8.6%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와 미국 자회사 솔리다임의 로고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장은 이날 “한국의 SK하이닉스와 미국 솔리다임의 역량을 합친 제품을 빠르게 선보이면서 회사의 낸드 사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인사이드 아메리카 전략에도 탄력을 붙일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SK하이닉스는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미주 연구개발(R&D) 센터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박성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