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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SKT, 보이스피싱 차단 총력

삼성전자·SKT, 보이스피싱 차단 총력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5-18 22:04
업데이트 2022-05-19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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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악성앱 감지 보안기술 강화
SKT ‘범죄 시도 번호’ 발신 제한

보이스피싱 일당이 보낸 문자
보이스피싱 일당이 보낸 문자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이 날로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차단하기 위해 보안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는 보이스피싱 범죄 준비 단계인 ‘폰 감염’을 원천 차단하는 데 나섰고, 통신사인 SK텔레콤은 범죄 실행 단계인 ‘전화 발신’을 제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삼성전자가 18일 공개한 스마트폰 보안 솔루션은 사용자 모르게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데 방점을 뒀다. 이는 최근 보이스피싱 유형이 가족·지인·수사기관 사칭을 넘어 스마트폰에 악성 앱을 심어 사용자의 통화 기록과 주소록, 문자 메시지 등 개인정보를 탈취해 범죄에 악용하는 수법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안기업 안랩이 올해 1분기에 가장 많이 탐지된 악성 앱을 분석한 결과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는 ‘안드로이드-트로이목마/카이시’ 앱(22.3%)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악성 앱으로부터 스마트폰을 보호하기 위해 공식 앱스토어 등 공인된 경로가 아닌 방식으로 설치되는 앱은 악성코드 여부를 사전에 감지하고, 보이스피싱에 악용된 이력이 확인된 앱은 설치를 차단하는 등 보안 기술을 더욱 강화했다.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앱을 내려받을 경우에도 경고 또는 차단 알림을 제공한다. 올해 상반기 중 갤럭시 S21과 S22 시리즈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안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적용 대상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3월부터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SK텔레콤은 1년간 보이스피싱 시도를 1만 5737회 차단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예방한 피해금액은 228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SK텔레콤은 경찰에 피해신고가 접수됐거나 ‘범죄 시도 번호’로 평가된 전화번호는 자사 통신망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발신을 차단하고 있다.



박성국 기자
2022-05-1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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