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기술로 ‘그린철강시대’ 주도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기술로 ‘그린철강시대’ 주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06-28 02:29
업데이트 2023-06-28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웨덴 스톡홀름 포토그라피스카(Fotografiska)에서 개최된 제2회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HyIS Forum 2022)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스웨덴 스톡홀름 포토그라피스카(Fotografiska)에서 개최된 제2회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HyIS Forum 2022)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탄소중립 시대 철강산업은 큰 도전에 직면했으며 포스코는 저탄소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포스코는 파이넥스(FINEX) 유동환원로 기술을 기반으로 가루 상태의 철광석과 수소를 사용해 쇳물을 제조하는 수소환원제철(HyREX) 기술을 개발 중이다. 수소환원제철은 화석연료 대신 수소(H2)를 사용해 철을 생산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철강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대신 물이 발생해 탄소 배출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수소환원제철의 핵심은 바로 수소에 의해 철광석의 환원반응이 일어나는 설비인 ‘환원로’에 있다. 수소환원제철공정에서는 환원반응과 용융반응이 환원로와 ‘전기로’라는 두 가지 설비에서 각각 분리돼 일어난다. 수소환원제철의 핵심이 환원로인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100% 수소만을 사용해 직접환원철(DRI)을 생산하는 환원로가 상용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유동환원로 기술을 기반으로 수소를 100% 사용하는 HyREX 기술 개발을 정부를 포함한 국내 철강사와 함께 추진 중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의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을 개최해 HyREX 기술을 글로벌 철강사에 처음으로 선보였다.

포스코는 2030년까지 HyREX 기술을 검증해 글로벌 철강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그린철강 시대를 주도할 계획이다.

이제훈 기자
2023-06-2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