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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2030년까지 전기차 24조 투입… 울산·화성공장, 미래 혁신 이끈다

현대차그룹, 2030년까지 전기차 24조 투입… 울산·화성공장, 미래 혁신 이끈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6-28 02:29
업데이트 2023-06-28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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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아산공장에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가 생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을 364만대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에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가 생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을 364만대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현대차그룹 제공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곳곳에 전기차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나섰다. 회사는 친환경과 자동화를 두 축으로 삼는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생산 혁신을 달성하겠다는 비전을 강조했다.

현대차는 울산공장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한다. 이 공장은 1996년 아산공장 가동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완성차 생산기지다. 약 2조원을 신규로 투자하며 올해 4분기 착공에 나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아는 지난 4월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국내 최초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약 1조원이 투입된다. 2025년 하반기 양산에 돌입해 연간 최대 15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같은 해 기아는 ‘목적기반모빌리티’(PBV)라는 신개념 자동차를 선보일 예정인데, 이 공장에서 최초로 생산된다. 프로젝트명은 ‘SW’이며 중형급 사이즈로 개발된다.

두 공장 모두 빅데이터 기반의 자동화, 친환경 생산을 추구하는 혁신 공장으로 미래 전동화 생태계의 핵심적인 거점이 될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기아 오토랜드 광명도 상반기 중 내연기관 생산시설 일부를 전기차 전용 라인으로 변경하는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총 24조원을 투자하고 연간 생산량을 151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생산뿐만 아니라 인프라의 질적 도약에도 힘쓴다. 올해 상반기 설립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검증센터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의 표준화된 평가체계를 구축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21년 4월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를 출범시켰고, 지난해 4월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을 론칭한 바 있다. 현대차·기아의 계열사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2025년까지 국내에 초고속 충전기 3000기를 설치하는 사업도 펼칠 예정이다.

국내 부품업계의 경쟁력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5조 2000억원 규모의 ‘신 상생협력 프로그램’은 1차부터 2차, 3차까지 총 5000곳 이상의 협력사가 전동화 전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협력사와 함께 원자재 가격 조정주기 및 기준지표를 합의하는 한편, 원자재가 변동 시 납품가에 반영하는 등 부품업계의 경영 안정화도 돕는다. 2·3차 협력사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공급망 안정화 기금’도 조성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도 ‘EV9’, ‘코나 EV’, ‘레이 EV’ 등 경형부터 플래그십까지, 다양한 차급의 전기차를 출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톱티어’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경진 기자
2023-06-28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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