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에 전국 최초 국립박물관단지 건립 ‘잰걸음’

세종에 전국 최초 국립박물관단지 건립 ‘잰걸음’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5-25 13:52
업데이트 2022-05-25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만 5000㎡ 부지에 5개 개별박물관 입지
내년 상반기 어린이박물관 첫 개관 예정

국내 최초로 세종에 조성 중인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최초로 세종에 조성 중인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내년 상반기 첫 개관하는 어린이박물관 조감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국내 최초로 세종에 조성 중인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내년 상반기 첫 개관하는 어린이박물관 조감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25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에 따르면 국립박물관단지 내 첫 박물관으로 2020년 착공한 어린이박물관이 내년 상반기 개관한다. 도시건축박물관은 실시설계를 거쳐 올해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국립박물관단지는 행복청이 세종의 문화기능 확충 및 수도권과 지방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다양한 분야의 개별 국립박물관을 한 곳에 집적화한 문화시설이다.

총 7만 5000㎡ 부지에 2027년까지 어린이박물관·도시건축박물관·디자인박물관·디지털문화유산센터·국가기록박물관이 연차적으로 조성된다.

첫 착공한 어린이박물관은 현재 42%의 공정 속에 연말 완공 후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 5월 5일 어린이날 전후 개관할 예정이다.

국가 건축산업 역량을 보여줄 도시건축박물관은 2025년 말 개관한다. 또 대한민국 디자인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자인박물관과 문화유산 보존 및 문화기술 향상을 위한 디지털문화유산센터는 지난 1월 국제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이 선정됐다. 기본설계를 거쳐 내년 초 착공해 2026년 개관할 계획이다. 국가기록박물관은 내년 사업 착수를 목표로 국가기록원 등 관계기관 간 협의가 진행 중이다. 2단계는 국립민속박물관 등의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국립박물관단지가 조성되면 금강을 중심으로 국립세종수목원, 금강보행교, 세종예술의전당 및 세종중앙공원으로 이어지는 문화벨트 구축이 완성된다고 덧붙였다.

이정희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국립박물관단지 조성사업이 완공되면 세종시의 문화기능이 확충돼 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